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보건복지부와 청와대 ‘뿔났다’…“불안감과 혼란 가중”

입력 2015-06-05 16: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동아DB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보건복지부와 청와대 ‘뿔났다’…“불안감과 혼란 가중”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4일 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와 관련해 긴급 브리핑을 가진 가운데 이에 보건복지부와 청와대가 반박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박원순 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정부와 자치단체 사이 소통 부족을 지적하며 “정부가 메르스 관련 정보를 자치단체와도 공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박원순 시장은 “이 때문에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의사 A씨가 1천500여 명을 직·간접적으로 접촉했다”고 밝혔다.

이에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은 “서울시 발표에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오히려 국민의 불안을 증폭시킬 우려가 있고 그간 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의 조치에 국민의 불신과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있다고 판단이 되어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장관은 먼저 “복지부가 6월 4일 이전에 서울시와 35번 환자(의사)에 대한 정보 공유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복지부는 5월 31일, 해당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신속히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질병관리본부, 서울시 역학조사관 등과 단체 정보공유 SNS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공유했다”고 해명했다.

문 장관은 또한 “보건복지부는 5월 31일 의심환자(35번 의사) 발생에 따른 역학조사를 신속히 시행하고 이 정보를 공유하였으며, 서울시와 접촉자 관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도 기울였다”며 “그럼에도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조치가 마치 잘못된 것처럼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입장을 발표하여 국민들의 불필요한 오해와 우려를 불러일으킨 데 대해 심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박원순 시장의 메르스 관련 긴급 브리핑에 대해 “박 시장의 발표 내용과 보건복지부가 설명하고 있는 내용, 그리고 35번 환자(확진 의사)의 언론 인터뷰를 보면 상이한 점이 상당히 많다”며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불안감과 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확진한자의 원인은 의료기관 내 감염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아니고, 현재까지 확진 환자 접촉자들을 촘촘히 하는 게 중요한 대책이라는 게 (청와대의) 인식”이라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