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감기 예방법, 일교차 10도 이상 나 감기에 걸리기 쉬워… 방법은?

입력 2015-06-15 11: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동아DB

‘여름감기 예방법’

초여름은 일교차가 10도 이상 나면서 감기에 걸리기 쉽다. 신체가 온도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생기고, 활성산소가 증가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여름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루에 7~8잔 이상의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한다. 코와 목의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물은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기관지와 폐의 섬모의 활동성을 향상해 바이러스 등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을 돕는다. 가습기 사용도 도움이 된다.

에어컨 냉방을 하면 공기 중 습도가 30%로 감소하지만,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하면(40~60% 내외)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연이나 철분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도 여름감기를 예방하는데 좋다. 칼슘, 아연, 철분 등의 무기질은 인체의 기초대사에 관여하고 있으며 면역력 강화에 큰 효과가 있다.

이중, 아연과 철분은 면역체계에 특히 더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면역세포를 증강하는 데 효과적이다.

굴, 조개류 등의 해산물을 섭취하면 된다. 무기질이 식물성 식품보다는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다만,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음식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일교차가 크게 변하고 무더위로 잠 못 들어 생체리듬이 깨지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리기 쉬우며 평소 앓던 병이 심해지기도 한다.

따라서 하루 평균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해 체력을 보충하는 것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저녁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되도록 시간대를 맞춰 자는 것이 좋다.

‘여름감기 예방법’ ‘여름감기 예방법’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