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FIFA 회장 출마 “111년간 유럽 출신 회장만…변화 중요하다”

입력 2015-08-18 09: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스포츠동아DB.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국제축구연맹(FIFA) 정몽준(64) 명예부회장이 FIFA 회장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정몽준 명예부회장은 17일 오후 5시(이하 한국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내년 2월26일로 예정된 FIFA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날 정몽준 명예부회장은 “수십 년간 계속 팽창하는 FIFA 부패문제를 청산하기 위해 FIFA에 상식과 투명성, 책임성을 되살릴 리더가 필요하다. FIFA 개혁을 할 수 있는 진정한 후보자를 지지해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FIFA는 1904년 파리에서 시작됐다. 지난 111년 동안 모두 유럽 출신의 회장이 배출됐다. 계속성도 중요하지만 변화도 중요하다”며 비유럽 출신 인사가 FIFA 수장을 맡을 시기가 됐음을 강조했다.


그는 FIFA 수장에 오를 경우 4년 임기로 한 차례만 재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특정인사의 장기집권이 불가능하도록 임기 제한을 도입하겠다”며 FIFA 부패 청산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같은 날 정몽규(53) 대한축구협회장은 “정 명예부회장이 당선되면 현재 FIFA가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개혁을 추진해 FIFA의 새 시대를 이끌어갈 것으로 믿는다”며 지지선언문을 발표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