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양구 이상궤적, 대포병레이더 기계적 오류…"북한군 고사포 아니다"

입력 2015-08-21 16:4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강원도 양구 이상궤적, 대포병레이더 기계적 오류…"북한군 고사포 아니다"

21일 강원도 양구에서 포착된 이상궤적은 대포병레이더의 기계적 오류로 밝혀졌다.

이날 복수의 매체들은 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오늘 강원도 양구 지역에 배치된 구형 대포병레이더에 이상궤적이 포착돼 해당 부대에서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대포병레이더에 가끔 허상이 잡히는 경우도 있어 오늘 강원도 양구에서 포착된 이상 물체가 북한군의 포탄인지 여부는 좀 더 정밀한 분석을 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이후 군 당국의 분석 결과 강원도 양구에서 포착된 이상궤적은 북한군이 발사한 고사포가 아니라 대포병레이더의 기계적 오류로 인한 허상으로 드러났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이 ‘준전시상태’를 선포한 가운데 한미 양국이 워치콘을 상향 조정하고 연합작전체제를 가동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국방장관, 육참총장 등 군 수뇌부와 함께 제3야전군 사령부를 전격방문해 군의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한미 워치콘은 워치 컨디션(Watch Condition)의 약칭으로 북한의 군사 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로 평상시부터 전쟁 발발 직전까지를 5단계로 나누어 발령한다. 워치콘은 평시 4단계를 유지하지만 상황이 긴박해질수록 격상된다.

이번에 한미연합사령부는 워치콘을 상향조정한 것은 그만큼 북한의 군사적 도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김정은의 준전시상태 선언이후 북한군이 후방에 있던 화력을 전방으로 이동 배치하는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