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모의 아이러브 스테이지] 뮤지컬 ‘레미제라블’ 양준모

입력 2015-12-0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성악가 출신다운 어마어마한 성량과 귀기 서린 연기, 책을 찢고 튀어나온 듯한 외모로 역대 가장 파워풀한 장발장으로 손꼽히는 양준모. 일본관객을 감동의 도가니 속에 가두어 버린 ‘양발장’을 이번 한국 공연에서 만날 수 있다. 사진제공|레미제라블코리아

■ “평생 장발장만 해도 좋겠다”


2006년 만 25세 세계 최연소 장발장 될 뻔
일본서도 장발장 역…일어 가사 외워 공연
다양한 활동? 내년엔 작품과 육아에 몰두


요즘 한국 뮤지컬계는 1980년생(35세)들이 꽉 잡고 있다. 이들이 없으면 대다수의 뮤지컬 공연들이 주·조연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굴러야 할 판이다. 남자로는 조정석, 김다현, 에녹, 김승대, 이창희, 김대종, 장덕수, 김순택, 강태을, 조순창 등이 있다. 여배우들도 만만치 않다. ‘뮤지컬 여왕’ 옥주현을 위시로 안재욱의 아내가 된 최현주, 소냐, 리사, 록밴드 뷰렛의 보컬이기도 한 문혜원, 전수미 등이 1980년생들이다. 오늘 인터뷰의 주인공 양준모도 같은 또래 배우다. 최근 개막한 대작 뮤지컬 레미제라블에서 주인공 장발장 역을 맡고 있다. 양준모는 올 한 해를 오롯이 ‘양발장’으로 살았다. 한국에서 개막하기 직전까지 일본에서 장발장을 연기했기 때문이다. 세계 최초이자 유일의 ‘한일 장발장’인 양준모를 레미제라블이 공연 중인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VIP룸에서 만났다.


-막이 올라가자마자 관객, 언론의 반응이 대단하다. 걱정이 많았을 텐데. 후련하지 않나.

“에필로그가 끝나자마자 커튼콜을 시작하기도 전에 기립박수를 보내주셨다. 그때 든 생각은 ‘아, 이 분들이 정말 (레미제라블을) 기다리셨구나’였다.”


-레미제라블은 개인적으로 ‘애증의 작품’일 텐데.

“2006년이었나. 레미제라블 공연이 추진되다가 무산된 적이 있다. 오디션을 보고 리허설까지 시작했는데. 당시 외국 연출가가 ‘네가 세계 최연소 장발장이다’라고 했던 말이 기억난다. 그때 장발장을 했다면 만 25세였을 것이다. 2012년에야 초연이 이루어졌는데 이때는 개인적인 사정이 생겨서….”


-만 25세에 이미 장발장의 외모를 가졌다는 이야기 아닌가.

“푸핫! 그렇다. 사실 그 전 해(24세)에는 명성황후에서 대원군을 했었다.”


-한국에서 이루지 못한 장발장의 한을 더 큰 무대인 일본에 가서 풀었다. ‘역대 가장 파워풀한 장발장’이란 찬사도 들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캐스팅은 ‘양준모의 금의환향’이라고 봐도 될 듯한데.

“그렇게 까지야. 올해 일본에서 레미제라블을 90회 정도 공연했다. 일본에서 하면서 ‘평생 장발장만 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회 무대에 오르기 전에 배우를 기대하게 만드는 이런 작품은 나도 처음이니까.”


-일본에 가기 전 혼자 칩거해서 일본공연 준비를 속성완성했다고 하던데.

“휴대폰을 끊고 매일 북한산 둘레길을 걸었다. 아침에 나가서 걷다가 해가 지면 버스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북한산 둘레길 코스가 스무 개쯤 되는데 그걸 다 돌았다. 걸으면서 일본 공연실황 음원을 듣고, 입으로는 중얼중얼 가사를 외우고. 걸으면서 외우니까 정말 잘 외워지더라. 2월에 일본에 가서 연습하고 4월부터 공연에 투입됐다.”


-일본어 소통에는 문제가 없었나.

“당연히 있었다. 통역이 없을 때는 애를 먹을 수밖에. 무대 위에서는 다행히 발음이 괜찮았던 모양이다. 공연 끝나고 사인회를 할 때마다 관객들이 내가 일본어를 못한다는 사실에 놀라곤 했다. 심지어 이름을 보고나서야 한국사람인 줄 알았다는 관객도 있었다(웃음).”


-가수(최근 앨범을 냈다), 연출가(오페레타 리타를 연출했다), 교사(소년원 아이들을 지도했다) 등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체질인 것 같다. 다만 내년에는 모두 접고 작품에만 몰두하기로 했다. 육아도 해야 하고(웃음). 딸이 85일 됐다. 바보아빠 대열에 끼게 된 거지. 물론 내년만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구상 중인 일들이 많다. 2년 전부터 준비하고 있는 뮤지컬 제작도 있고.”


-올 연말에 꼭 레미제라블을 봐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연출가는 연습실에서 배우의 마음을 흔들어야 하고, 배우는 무대에서 관객의 마음을 흔들어야 한다. 이 작품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싶은 게 우리 배우들의 한결같은 마음이다. 레미제라블은 당신의 삶을 바꿀 수도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하면서 내게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삶 속에서 일어나는 이 작지만 소중하고 기쁜 변화의 불씨가 관객 분들에게도 옮겨 붙게 되기를 소망한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