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춘화 “변치않은 목소리, 식습관과 가습기가 전부”

입력 2015-12-16 11: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수 하춘화가 55년동안 한결같은 목소리를 유지하는 비법을 밝혔다.

하춘화는 16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 19층 브람스홀에서 '하춘화 노래 55 나눔·사랑 리사이틀' 개최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데뷔 55주년을 맞이하는 소감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하춘화는 "여자는 65세까지 변하지 않는 게 성대라고 하더라. 그때까지 제대로 소리를 낼 수 있는데, 그건 보편적인 거고, 개인의 차는 있다고 한다"라며 "나는 목관리를 특별히 한다기보다 음식을 가리지 않는다. 단 맵고 짜고 한 음식을 원래 못먹는다. 또 가습기를 키고 자는게 목관리의 전부다"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연습이 또 목관리가 된다. 연스할때는 꼭 선생님을 두고 연습을 한다. 자기 노래는 자기가 잘 못듣는다. 그래서 옆에 선생님이 있으면 지적을 들을 수 있다"며 "지금은 엘칸토 발성법이라고 해서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고 발성할 수 있는 방법을 하고 있다. 앞으로 이 목을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느냐가. 내 숙제라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1961년 만 6살의 나이로 데뷔한 하춘화는 이후 '아빠는 마도로스', '물새 한마리', '잘했군 잘했어', '영암 아리랑', '난생 처음', '우리 사랑 가슴으로', '연인의 부르스', '날 버린 남자', '연하의 남자', '휘뚜루 마뚜루' 등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키며 한국 가요계 여왕으로 불리고 있다.

또 2016년 데뷔 55주년을 맞이하는 하춘화는 2016년 1월 15일과 16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하춘화 노래 55 나눔·사랑 리사이틀'을 개최하며, 이번 공연의 수익금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할 계획이다.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