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인터뷰] 우도환 “스타병 걸릴 인기 아냐, 소처럼 일하고파”

입력 2017-12-11 1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키이스트

[DA:인터뷰] 우도환 “스타병 걸릴 인기 아냐, 소처럼 일하고파”

배우 우도환이 소처럼 일하겠다고 다짐했다. 심지어 그의 이름 도(櫂)환은 ‘빛을 향해 노를 저어간다’는 의미다. OCN 드라마 ‘구해줘’, KBS2 드라마 ‘매드독’으로 대세 배우임을 증명한 그는 말 그대로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 갈 준비를 마쳤다.

우도환은 동아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셔서 부끄럽고 감사하다. ‘구해줘’ 때는 남자 시청자들이, ‘매드독’에선 여성 시청자들이 관심을 가져주셨다. 많이 사랑받으면 좋지만 그래도 남자분들이 인정해 줄 때 더 기분이 좋다”고 소감을 전했다.

“아버지는 연극배우 출신이시고, 여동생이 한 명이어요. 제 부모님은 항상 ‘잘 봤다’고만 하세요. 가장 큰 응원이죠. 팬분들이 하신 말 중에서도 ‘재미있다’ ‘다음 회차가 기대된다’는 댓글이 큰 힘이에요. 더 열심히 연기해야겠다고 느끼죠.”

사진제공=키이스트


KBS2 드라마 ‘우리 집에 사는 남자’로 데뷔한 우도환은 분량의 양보다는 질적으로 승부를 봤다. 2회 방송에서 김영광(고난길 역)을 찾아온 의문의 수트남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더니 예상대로 회를 거듭할수록 분량을 챙기며 다다금융 조직원 김완식 역으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같은 시기, 드라마 종영과 맞물려 이병헌, 강동원, 김우빈과 함께 영화 ‘마스터’로도 관객과 만났다. 이후 ‘구해줘’ ‘매드독’까지 쉴 틈 없이 활동했다.

그는 “쉬지 않고 달려왔다. 육체적으로 잠 잘 시간이 많이 없다보니 살도 빠졌다”며 ‘매드독’ 김민준 캐릭터를 만나게 된 과정을 곱씹었다.

“‘구해줘’ 촬영을 진행하고 있었고, ‘매드독’ 대본을 촬영 시작 2~3주 전에 받았어요. 캐릭터를 철저하게 분석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죠. 그럼에도 초반에는 얘가 어떤 친구인지 모르게 연기하려고 했죠. 차근차근 김민준을 알아갔어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영특한 캐릭터였죠. 작품을 연달아 하면서 저는 책임감을 배웠어요. 행동 하나하나, 연기 하나하나에 책임감 갖고 임하려고 합니다.”

작년 이 맘때쯤 동아닷컴과의 인터뷰에서 ‘외모와 달리 나는 전혀 불량하지 않다’고 호소한 바 있지만 ‘매드독’에서까지 우도환은 껄렁껄렁한 캐릭터를 연기했다. 그는 “맞다. 반항아적인 연기를 해왔다. 하지만 오히려 더 매력적”이라며 멜로 장르에 대한 생각도 덧붙였다.

“아직 제가 어떤 이미지를 지닌 배우인지 잘 모르겠어요. 의도적으로 캐릭터를 선택한 적도 없고요. 그냥 끌렸어요. 장르물만 고집한 적도 없는데 우연찮게 다 장르적인 성향이 강한 작품에만 출연했었어요. (웃음) 그런데 멜로 장르에 출연 해봐도 너무 좋을 거 같아요. 많은 분들이 원하고 있는 만큼 저는 열어 놓고 차기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좋은 메시지를 담은 매력적인 멜로 장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죠.”

그는 “팬들은 내가 아니라 ‘매드독’ 김민준, ‘구해줘’ 석동철을 좋아하시는 것”이라며 “모든 건 감독님, 작가님들이 잘 만들어주신 덕분”이라고 공을 돌렸다. 팬들이 들으면 섭섭할지도 모르지만 우도환의 말을 빌리자면 멋있는 캐릭터를 만나지 않았다면 지금의 우도환도 없었다.

사진제공=키이스트


특히 ‘대세’로 등극한 현재, 우도환이 경계해야할 점은 스타병이다. 우도환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오히려 주변에서 그를 들뜨게 만들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우도환은 “스타병이요? 그만한 인기도 얻지 못했어요. 스타라고 생각하지도 않고요. 되게 부끄럽네요”라고 고마운 마음을 거듭 나타냈다.

“주변 분들이 ‘도환이와 친하다’고 말하시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행복이에요. 나로 인해 누군가가 행복할 수 있다면 너무 좋죠. 스타병은 말도 안 되고요. 다만 저는 요즘 비워내는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여태까지 제가 쌓아왔던 고민을 차근차근 풀어내고 있죠. 지난 1년 동안 저는 작품, 캐릭터에 대한 고민을 반복했잖아요.”

‘매드독’ 이후 계절 학기를 다닐 계획인 우도환은 “2018년에도 쉬지 않겠다. 소처럼 일하겠다. 내 이름처럼 노를 저어서 빛으로 가려고 한다”며 “책임감 있게 작품 활동을 할 테니 지켜봐주세요”라고 새롭게 채워나갈 2018년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