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승리로 복잡해진 F조

입력 2018-06-18 16: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멕시코 축구대표팀.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2018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에 거대한 폭탄이 떨어졌다. 대회 최고의 ‘이변’이 발생하면서 16강을 향한 조별리그 4개 팀의 입장이 서로 복잡하게 뒤엉켰다.


18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티움에서는 조별리그 F조 첫 경기, 독일과 멕시코의 맞대결이 열렸다. 디펜딩 챔피언과 중남미 강호와의 대전에서 무게추가 쏠리는 쪽은 단연 ‘전차 군단’이었다. 독일은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외신 및 도박업체들로부터 ‘가장 유력한 우승후보’라는 타이틀을 받아 들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은 1위. 정점에 올라 있는 이들에게 조별리그 첫 경기는 그저 다음 단계를 위한 하나의 과정처럼만 보였다.


그러나 ‘둥근’ 축구공이 만들어낸 월드컵 역사가 늘 그랬듯, 이번에도 ‘이변’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었다. 멕시코가 전반전에 터진 이르빙 로사노(23·에인트호벤)의 선제골을 끝까지 지켜 1-0의 신승을 거둔 것이다. 독일에게는 충격, 멕시코에게는 환희의 순간이 교차하는 순간이었다.


승점 3점을 먼저 확보한 멕시코는 16강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독일에 비해 상대적 약체인 한국과 스웨덴을 상대로 부담 없는 경기를 펼칠 수 있게 됐다. 반면 독일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당연한 듯 보였던 조 1위는커녕 16강 진출조차 장담할 수 없게 된 상황이다.


한국 또한 복잡한 수에 놓인 것은 마찬가지다. 우선 일찌감치 2승을 확보해 16강행을 순탄하게 만들려는 멕시코를 다음 경기에서 만나야 한다. 세 번째 경기 상대는 독일인데, 승점 확보가 급한 독일이 전력을 다 할 공산이 크다. 1위가 아닌 2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했다가는 16강에서 E조 1위로 올라올 확률이 높은 브라질을 만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