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이변’ 한국 발 끝에서… ‘전차군단’ 와르르 무너져

입력 2018-06-28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 축구 대표팀.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동아닷컴]

조별리그가 마무리되고 있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지금까지 최고의 이변은 한국 축구 대표팀의 발 끝에서 나왔다.

한국은 27일 밤 11시(한국시각) 러시아 카잔에 위치한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독일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3차전에서 2-0으로 승리했다.

이날 한국은 전-후반 내내 투지를 앞세워 독일의 파상공세를 막아냈다. 독일은 전-후반 90분 내내 단 한 골도 넣지 못했다.

이후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김영권과 손흥민이 연속 골을 터뜨리며, 독일을 무너뜨렸다. 이번 월드컵 첫 승을 독일 상대로 따낸 것.

이로써 한국은 1승 2패 승점 3점으로 독일을 밀어내고, F조 3위를 차지했다. 독일은 16강 탈락에 이어 조 최하위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독일은 조별리그 1차전 멕시코전부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멕시코전에서 0-1로 패했고, 스웨덴전에서도 2-1로 간신히 승리했다.

하지만 독일은 여전히 세계 최강의 전력을 보유한 팀이었고, 언제든 상대 수비진을 무기력화 시키며 골을 넣을 수 있을 듯 했다.

또한 16강 진출이 걸린 경기였기에, 독일은 한국을 상대로 맹공을 퍼부을 것으로 보였다. 상황에 따라 다득점 역시 예상됐다.

이러한 예측은 딱 절반만 들어맞았다. 독일이 한국을 상대로 맹공을 퍼부은 것은 맞다. 하지만 독일의 공격은 모두 무위로 돌아갔다.

한국은 놀라운 투지를 보이며, 독일의 공격 시도를 무력화시켰다. 이후 후반 추가시간 2골을 넣으며, ‘전차군단’을 무너뜨렸다.

이번 대회 최고의 이변. 당초 한국은 독일전에서 크게 패할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은 오히려 2-0 승리를 거두며,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동아닷컴 조성운 기자 madduxl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