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걷기 힘들어하는 우리 아이…혹시 ‘소아 평발’일까?

입력 2020-04-2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혁주 수원 정형외과 제이에스병원 소아정형센터 원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 사이에 평발 환자 수는 약 27% 증가했으며 특히 소아청소년기 환자수가 전체 연령의 60%를 차지한다. 그러나 실제 평발 환자의 증가라기보다는 평발에 대한 관심 증가나 과잉 진료로 인한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평발이란 편평족으로 어떤 질환의 명칭이 아니라 발의 모양을 묘사한 용어다. 보통 발의 아치는 3∼4세 이후에 유연성이 감소하고 피하 지방이 감소하면서 종아치가 형성되고 대부분 10세 전후에 완성된다.

평발은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소아의 경우 선천성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성인은 소아 때 발생한 평발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며 후천적으로 평발이 발생하는 경우는 외상 후 변형, 인대 기능 장애, 류마티스 관절염, 신경근육성 질환, 또는 당뇨에 의한 신경병성 관절 등과 연관이 많다.

평발은 ‘유연성 평발’과 ‘강직성 평발’로 나눌 수 있다. 소아의 유연성 편평족은 대부분 아이가 크면서 자연적으로 좋아지므로 특수한 신발이나 보조기, 수술 등은 필요 없다. 그러나 후천적으로 생길 경우 나이가 많고 활동하는데 지장을 줄 정도로 아파하거나 피로감을 느낄 경우는 드물게 수술이 필요하다. 온몸에 유연성이 심하면서 운동 후에 하퇴부를 아파하는 아이들의 경우는 아킬레스건이 짧아진 상태이므로 아킬레스 스트레칭으로 좋아질 수 있다.

때로는 아킬레스 연장술이 필요할 수 있다. 강직성 편평족의 경우는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유연성 편평족은 대부분 장애를 남기지 않고 편평족이 남아 있더라도 미용상으로 약간 보기 흉할 뿐이지만 강직성 편평족은 적절한 치료 후에도 발에 조기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

평발이라고 무조건 문제가 있는 질병으로 보면 안 된다. 유소년기에는 관절과 인대가 유연하기 때문에 정상 아동에서도 평발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일부 평발은 잘못된 보행 습관과 과체중 혹은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근육성 질환이나 외상 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문혁주 수원 정형외과 제이에스병원 소아정형센터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