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정 배당 흐름? 확정검사·소개항주에 집중

입력 2021-02-0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미사 경정장 수면 위를 질주하는 경정보트들. 경주 예측과 베팅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확정검사와 소개항주 기록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사진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확정검사로 모터와 보트 성능 확인
소개항주선 모터의 기력 판단 가능
경정의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는 선수와 모터의 기력 등 다양한 부분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경주 추리와 베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정검사와 소개항주 기록이다. 좋은 모터를 배정받았어도 확정검사와 소개항주 기록이 좋지 않으면 입상에 대한 확신이 떨어지고, 중급이나 중하급 모터인데도 최상급 모터와 시속이 엇비슷하게 나온다면 입상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확정검사-모터와 보트 객관적인 성능 가늠
확정검사는 당회차 출전하는 선수들이 입소 후 추첨으로 배정된 모터와 보트를 결합해 화요일 지정훈련에서 실제 경주 참여의 적합성 여부를 점검한 기록이다. 측정기준은 1턴 마크에서 2턴 마크 쪽으로 백스트레치 센터에서 2턴 마크까지 150m를 주행한 속도다. 확정검사는 모터와 보트의 객관적인 성능을 가늠하는 자료지만 선수(조종자)가 기록 측정 후 정비를 통해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실제시합 전까지 최종적인 변화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요일 열리는 지정훈련은 1차와 2차로 나뉘며 각각 확정검사를 시행해 기록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경주 당일인 1일차 수요일과 2일차 목요일에도 오전 지정훈련 시 확정검사를 하는 만큼 입소 시점부터 경주 마지막 날인 목요일까지 확정검사 기록을 꾸준하게 비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소개항주 - 고객들에게 모터 상태를 보여주는 시간

확정검사가 실전 경주를 위한 준비였다면, 소개항주는 미사 경정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선수가 출전을 앞두고 모터 상태를 보여 줄 수 있는 시간이다. 소개항주 기록은 경주 시작 전 6명의 선수가 경주 수면을 2주회 동안 전속으로 주행한 뒤 확정검사와 같이 직선 150m를 활주한 시속이다.

선수(조종자)의 체중과 모터보트의 세팅, 어떤 프로펠러를 장착했느냐 등도 소개항주 기록에 영향을 주지만, 그래도 모터 기력을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자료다. 소개항주 기록이 빠른 선수의 모터가 가장 좋다고 인식되며 기록이 좋은 선수가 경기 결과를 주도할 정도로 파급 효과는 상당히 크다.

임병준 쾌속정 예상분석 전문가는 “확정검사와 소개항주를 비롯해 온라인 스타트 역시 기록이 빠른 선수의 입상률이 높다. 하지만 소개항주만 믿고 추리와 선택을 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조건과 컨디션을 모두 감안해 종합적인 추리를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용운 기자 sadzo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