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허리, 목, 척추 통증…근본적인 체형 불균형 바로잡는 도수치료 필요

입력 2021-04-21 09: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평그린마취통증의학과 박정우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요즘 학생이나 직장인 모두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매우 많다. 앉아있는 시간이 길수록 자세가 삐뚤어져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이러한 체형 불균형으로 서서히 발생하는 통증에 고생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남녀노소 모두 사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스마트폰으로 인해 일자목·거북목 환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더 악화될 경우 목 디스크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평상시 나타나는 가벼운 통증들은 일상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증상이 반복될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약물이나 주사로 일시적인 통증을 완화해 줄 수는 있지만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인 체형 불균형을 근본적으로 교정을 해야 재발 위험도 적고 통증까지 완화될 수 있다.

체형 불균형 교정은 도수치료와 같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도수치료는 마취나 약물 등을 사용하지 않는 비수술적 치료로 전문치료사가 맨손을 이용해 척추나 사지의 연부조직,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고 통증 및 체형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목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척추, 관절 질환에 적용할 수 있고, 성장기 아이들은 자세 교정을 통해 키 성장을 조기에 바로잡아 성장에 도움이 된다. 고령의 환자,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 환자들에게도 진행이 가능해 후유증이 거의 없는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도수치료는 전문교육을 받은 물리치료사나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도 같이 개선을 해야 제대로 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사람마다 통증의 정도와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에 맞는 정확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평그린마취통증의학과는 현재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3인이 협진하며 1대1상담으로 철저한 치료 계획 수립해 진료하고 있다.

부평그린마취통증의학과 박정우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