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루 ‘학폭’ 재차 부인+심경고백…생활기록부 공개 (전문) [종합]

입력 2021-12-17 22: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신기루 ‘학폭’ 재차 부인+심경고백…생활기록부 공개 (전문) [종합]

개그우먼 신기루(39)가 ‘학교폭력(학폭)’ 의혹을 재차 부인하며 심경을 고백했다. 학창시절 생활기록부 일부를 공개하며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지난 1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제기된 신기루의 ‘학폭’ 의혹. 누리꾼 A씨는 신기루가 자신을 따돌렸으며 욕설을 하고 따귀를 때리는 등 육체적·정신적으로 폭력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소속사 에스드림이엔티 측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자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기루는 소속사를 통해 “전혀 사실무근이며, 마녀사냥을 당하는 심정이다. 정말 억울하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13일 소속사도 “A씨가 주장하는 학교 폭력의 범주로 정의될 일들은 결단코 없었다”고 명확한 입장을 내놨다.

소속사는 오해를 풀기 위해 대화를 시도했으나 A씨가 만남을 회피하고 있어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신기루의 이미지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고 생계조차 위협받고 있다면서 “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하지만 A씨는 신기루 측의 연락을 피한 적 없다면서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에 신기루가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직접 나섰다. 그는 생활기록부 일부를 공개하며 장문의 심경 글을 게재했다. 신기루가 공개한 생활기록부에는 ‘성품이 착하고 활달하며 재치가 있음’ ‘자신의 감정을 직선적으로 표시하는 편이나 마음이 여리고 인정스러움’ ‘성격 원만하나 집중력이 부족하여 성적 저조함’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신기루는 “25년 전 일이라 그 시절을 복기하는 시간이 조금 걸렸다. 이제야 내 이야기를 전해 죄송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학창시절 모범적이거나 평범하진 않았지만 학교 폭력을 가하는 학생은 아니었다고 고백했다.

신기루는 “아무리 기억을 해봐도, 그 친구 주장처럼 선동해서 친구를 따돌리거나 뺨을 때리는 등의 폭력을 가한 적은 없었다. 단 한 번도 누굴 때려 본 적이 없다. 겁이 많아 몸싸움을 해 본적도 없다”면서 “그 친구와 서로 감정이 안 좋았던 것과 자주 언쟁을 벌인 점은 분명하나 일방적으로 내가 괴롭힐 수 없는 사이라는 것도 (그 친구가) 그걸 당하고 있을 사람이 아니라는 것도 본인이 더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생활기록부 어디에도 폭력이나 교우관계로 징계나 처벌을 받은 기록도, 상담 내용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를 근거로 삼으며 “생활기록부가 전부는 아니지만 적어도 누군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신기루는 A씨를 향해 “생활기록부에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편'이라고 기재 된 걸 보니 어쩌면 주고받는 다툼 과정에서 내가 던진 말에 상처를 받았을 수도 있을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본인 말처럼 수차례 폭행을 당해서 선생님께도 여러 번 상담을 받았다면 마음이 여리고 인정스럽다는 의견을 선생님이 쓰셨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억울함 심경을 드러매며 “만나서 혹은 전화로라도 꼭 얘기를 해보고 싶다. 사과 할 부분이 있다면 진심을 담아 사과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기루는 법적 대응을 하지 않은 이유로 변호사 선임료를 언급하며 “금액이 꽤 큰데 솔직히 그 돈이 많이 아깝다.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유포 혐의가 입증된다 한들 ‘학교폭력’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진 내 이미지가 단번에 바뀌진 않을 것”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이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국 수순대로 가야하겠지만 15년 고생해서 이제야 겨우 개그우먼이라는 본연의 직업으로 번 돈을 이렇게 쓰고 싶진 않은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신기루는 해당 글을 볼 동창들에게 자신에 대한 기억을 말해달라고 요청하며 “친구들아. 25년 만에 이런 일로 찾아서 미안하다”고 전했다.



신기루 심경글 전문

안녕하세요. 신기루입니다.
숨겨지지도 않는 몸으로 소속사 뒤에 숨어 입장을 밝히다가, 이제서야 제 이야기를 전하는 점 죄송합니다. 제 나이가 41세이고 25년 전의 일이라 그 시절을 복기하는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1996년도 중학교 3학년 때의 저는,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고 공부를 참 못하던, 노는 친구·공부 잘 하는 친구·무용을 하던 친구·덕질을 하던 친구·외모에 관심이 많던 친구 가리지 않고 어울려 지내며, 이야기하고 낄낄거리는 걸 좋아하던, 도시락을 2개씩 싸가지고 다니며, 점심시간 전 쉬는 시간에 까먹고, 점심시간에는 친구들과 나눠먹던 먹성 좋던, 좋아하는 연예인을 보려고 거짓말로 조퇴를 하고 가요톱텐을 찾아가던, 부모님께 문제집 핑계로 받은 돈으로 연예잡지를 사서 다른 연예인을 좋아하는 친구와 잡지를 나눠가지며 덕질에 진심이었던,

제가 기억하는 그 시절의 가장 못된 행동은 부모님이 안 계신 친구 집에 놀러가 친구와 몰래 피워 봤던 담배 입니다

이게 제가 기억 하는 1996년도 16살의 뚱이라는 별명으로 불리우던 김현정입니다. 위에 썼듯 저는 학생으로써의 본분을 지키는 모범적인 이미지, 평범한 학생과는 거리가 먼 아이였습니다. 말 그대로 꼴통 이였죠

하지만, 아무리 기억을 해봐도, 그 친구의 주장처럼 선동해서 친구를 따돌리거나 뺨을 때리는 등의 폭력을 가한 적은 없었습니다!
저는 단 한 번도 누굴 때려 본 적이 없습니다. 겁이 많아 몸싸움을 해 본적도 없습니다.

그 친구와 서로 감정이 안 좋았던 것과 자주 언쟁을 벌인 점은 분명하나 일방적으로 제가 괴롭힐 수 없는 사이라는 건, 그렇다고 그걸 당하고 있을 사람이 아니라는 건 본인이 더 잘 알것 같습니다 (본인이 저를 '찐따'라 칭한 대목을 보면 더 잘 알 것 같습니다)

저도 제 기억만이 아닌 학창시절의 제 모습을 알아보고 싶어서 다니던 중학교, 고등학교를 찾아가 생활기록부를 받아봤습니다.
(앞에 건은 중학교 당시 시절.뒤에는 고등학교교지에 실린 저에 대한 이야기)

저는 폭력이나 교우관계로 징계나 처벌을 받은 적도 그에 대한 상담내용에도 없었습니다. 생활기록부가 전부는 아니지만 적어도 누군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사실 25년 전 일이고, 그 때 당시 동창들 중 연락하는 친구가 한두 명 밖에 없어서 친구들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싶은데 쉽지가 않았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저와 같은 반이였거나, 같은 학교들 다녔던 저와 학창시절을 같이 보냈었던, 친구들이 본다면 댓글이나(공개적으로 댓글쓰기가 꺼려진다면) 다이렉트 메세지로라도 꼭 좀 본인들이 기억하는 저에 대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제가 모르는 저로 인해 상처받은 친구들이 혹시라도 있다면 사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친구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우리 사이가 좋지 않았고, 일방적이 아닌 서로의 감정이 좋지 않았던 것은 저도 분명히 기억합니다. 자주 티격태격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제 생활기록부에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편'이라고 기재 된 걸 보니 어쩌면 주고 받는 다툼과정에서 제가 던진 말에 상처를 받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 말처럼 수차례 폭행을 당해서 선생님께도 여러 번 상담을 받았다면 마음이 여리고 인정스럽다는 의견을 선생님이 쓰셨을까요?

그래서 직접 만나거나 통화라도 해서 오해가 있으면 풀고, 사과할 게 있으면 하고 싶었습니다. 본인은 피해자라서 만날 수 없다고 하는데, 본인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인해 하루하루를 고통속에 살고 있는 부모님과 가족 그리고 저라는 피해자는 도대체 어디에 호소를 해야 할까요?
기사, 영상 댓글, 메세지로 입에 담지도 못 할, 욕설과 비난 조롱 패드립에 시달리는, 16년간 꾸던 악몽에서 깨어나, 40살이 지나 이제 좀 좋은 꿈을 꾸기 시작한 저는 본인 말처럼 그냥 본인 눈에 띄지 않게 살아야 하는 건가요? 만나서, 혹은 전화로라도 꼭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사과 할 부분이 있다면 진심을 담아 사과할 것입니다. 제 연락처를 알고 있을 테니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그 친구에게 상처가 되는 댓글이나 이런 순간에도 허위사실 및 이 글의 의도와는 상관없는 글쓰시는 분은 차단할 것입니다.

떳떳하면 고소하지 왜 가만있냐는 얘기들도 많은데 제가 무지하다보니 고소를 하려면 변호사를 선임해야하는데 알아보니 금액이 꽤 크더라구요.
(제 기준에만 큰 금액일 수는 있으나) 솔직히, 아주 솔직히 그 돈이 많이 아깝습니다.

이 일로 예정되었던 일정들의 취소로 인해, 타격을 입었고 본이 아니게 피해를 끼친 지금에,명예훼손, 허위사실유포로 혐의가 입증된다 한 들 학교폭력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진 제 이미지가 단번에 바뀌진 않을테니까요.

물론 이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국 수순대로 가야하겠지만, 15년 고생해서 이제야 겨우 개그우먼이라는 제 본연의 직업으로 번 돈을 이렇게 쓰고 싶진 않은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그리고 제 인스타는 5년 전부터 비공개였으나, 당분간은 공개로 전환해 놓을 테니 학창시절을 함께 보낸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연락 닿는 친구들에게도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친구들아!! 25년 만에 이런 일로 찾아서 미안하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