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앨범 : ‘록’윤하는 진리다 [전효진의 사심픽①]

입력 2021-12-31 10: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타이틀곡을 제외하고는 팬들만 아는 '그 노래'가 되기 일쑤인 수록곡. 이에 매달 가장 돋보이는 히든 트랙을 선정하는 [전효진의 사심픽]이 2021년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올해의 보컬, 올해의 아티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선정 이유는 기자 마음이고요. 배열은 1월1일부터 12월14일까지 발매된 곡을 기준으로 발매일순입니다.

◆ (여자)아이들 미니 4집 [I burn] : MOON, LOST

- 영리한 아이들. 추천하는 두 개 수록곡은 콘셉트와 대중성을 모두 갖춘 완성형이다. 오리엔탈 감성을 기반으로 차곡차곡 쌓아올린 쉬운 멜로디가 잔음을 남긴다.

◆ 청하 정규 1집 [Querencia] : Masquerade, Chill해

- 기승전 ‘춤’. 무려 21개 곡을 수록한 정규 1집은 청하의 음악 세계를 보여주는 포트폴리오와 같다. 또 ‘리듬감’은 앨범 중심에 자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고, 이는 춤꾼 청하의 정체성과 연결된다. 몰아치는 라틴팝 ‘Masquerade’와 호흡을 고르는 댄스튠의 ‘Chill해’를 듣다보면 청하의 무대가 보고 싶어진다.

◆ 샤이니 정규 7집 [Don’t Call Me] : CØDE, Kiss Kiss, Attention

- 샤이니라는 브랜드, 여전히 감각적이다. ‘장르가 샤이니’라는 말처럼 멤버들의 목소리를 만나면 모든 음악이 샤이니화된다. 추천하는 수록곡 중 ‘CØDE’를 통해선 과거와 현재의 샤이니를 모두 느낄 수 있다. 노래 시작부터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마력.

◆ 온앤오프 여름 한정판 앨범 [POPPING] : 여름 시 (Summer Poem), 여름의 온도 (Dry Ice)

- 2021 최고의 여름 앨범. 콘셉트, 노래, 가수 그야말로 삼위일체를 이뤘다. 어느 것 하나 아쉽지 않게 뜨거운 계절 ‘여름’을 다채롭게 불렀다. 무르익은 온앤오프 멤버들의 곡 소화력이 듣는 재미를 더한다.

◆ 에스파(aespa) 미니 1집 [Savage] : ICONIC, 자각몽 (Lucid Dream)

- 세계관 끝판왕. 태생부터 광야에 놓인 이 메타버스 걸그룹은 음악으로도 판타지적 세계관에 과몰입하게 한다. ‘블랙맘바’와 ‘넥스트 레벨’로 만든 개연성에 색다른 화음까지 더한 금상첨화 2개 수록곡을 추천한다.

◆ 윤하 정규 6집 [End Theory] : P.R.R.W., 오르트구름, 물의 여행, Savior

- 록 하는 윤하는 진리다. 명반의 시작 ‘P.R.R.W.’부터 명반의 끝 ‘Savior’까지 거를 타선 없이 한 번에 들을 수 있는 앨범이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