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아티스트 : 우즈(조승연) 노래에 귀가 번쩍! [전효진의 사심픽④]

입력 2021-12-31 10: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타이틀곡을 제외하고는 팬들만 아는 '그 노래'가 되기 일쑤인 수록곡. 이에 매달 가장 돋보이는 히든 트랙을 선정하는 [전효진의 사심픽]이 2021년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올해의 보컬, 올해의 아티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선정 이유는 기자 마음이고요. 배열은 1월1일부터 12월14일까지 발매된 곡을 기준으로 발매일순입니다.

◆ 위클리 미니 3집 [We play] : Yummy!, Lucky

- 걸크러시 일색, 한 줄기 빛! 파워풀하고 당당해야만 하는 걸크러시 콘셉트가 판을 치는 현 가요계에서 위클리만의 통통 튀는 비타민 에너지가 눈길을 끈다. 순수하고 희망적인 메시지가 기분을 좋게 한다. 멤버 신지윤의 작사, 작곡 능력은 이번에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었다.

◆ 스테이씨 싱글 2집 [STAYDOM] : SO WHAT, 사랑은 원래 이렇게 아픈 건가요

- 주목해야할 신인. 스테이씨를 통해 히트메이커 블랙아이드필승과 전군의 저력을 재확인했다. 데뷔 앨범보다 더 다양한 장르를 선보였고 결과는 성공적이다.

◆ 브레이브걸스 미니 5집 [Summer Queen] : 나 혼자 여름 (Summer by myself), FEVER (토요일 밤의 열기)

- 목적 달성. 브레이브걸스가 차트 역주행 기적을 기회로 잡았다. 대중들이 그룹에게 원하는 이미지를 제대로 파악했고, 새 앨범을 통해 ‘서머퀸’으로 존재감을 확실히 했기 때문이다. 여름 노래로 가득한 미니 5집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전형적인 이지리스닝 계열이다.

◆ 전소연 미니 1집 [Windy] : Psycho, Is this bad b****** number? (Feat. 비비(BIBI), 이영지)

- 한정판 바이브. 자체 제작 능력이 있는 전소연이기에 가능한 앨범이다. 현 K팝 아이돌 시장에서 이렇게 공격적으로 힙합하고 랩하는 여성 가수가 얼마나 있나.

◆ 더보이즈 미니 6집 [THRILL-ING] : 환상열차 (Out Of Control), Nightmares (黑花)

- 대세의 기운. Mnet ‘킹덤’ 시리즈를 통해 유입된 팬들까지도 만족시킬 구성이다. 휘몰아치는 전개와 다채로운 노래 주제가 더보이즈의 무대를 자꾸 궁금하게 만든다.

◆ WOODZ(조승연) 미니 3집 [ONLY LOVERS LEFT] : Sour candy, Chaser

- 당차게 성장중. 조승연은 눈과 귀가 번쩍 트이는 노래를 만든다. 그럴 듯해 보이는 아티스트가 아닌, 진짜 자기 음악을 하는 가수로 무르익고 있다.


◆ 위키미키(Weki Meki) 미니 5집 [I AM ME.] : Who am I, Sweet Winter

- 새로운 시작. 틴크러시 콘셉트 후 애매한 정체성으로 과도기를 보냈던 위키미키가 미니 5집을 통해 다시 태어났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장르를 통해 신선한 얼굴을 보여줬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