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무료 상영회 시작

입력 2022-06-08 09:5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성라자오 마을 무료 상영회 모습, 사진제공=이태석재단

구수환 감독이 이태석 재단 설립 10년을 맞아 영화 '부활' 무료 상영회를 시작했다.

첫 상영지는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성라자로마을이었다. 이곳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한센인 정착촌으로 한센병 환자를 치료하고, 사회 복귀를 돕고 있는 곳이다. 120명을 수용하는 병동과 진료소, 교육관 등 부대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데 지금은 한센인이 많이 줄어 40명 정도가 지내고 있다.

구수환 감독이 직접 밝힌 내용에 따르면 이 곳을 '부활'의 첫 무료 상영회 장소로 결정한 건 이태석 신부의 한센인에 대한 각별한 사랑을 기억하고, 이곳에 살고 있는 한센인의 마음속 깊이 남아 있는 상처를 위로하기 위해서다.

영화 상영 시간이 다가오자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부축을 받고 힘들게 들어오는 할머니에게 왜 어려운 발걸음을 하셨는지 묻자 ‘이태석 신부님을 만나고 싶어 왔다’ 는 대답이 돌아왔다.

구수환 감독은 상영 시간이 100분 가까이 돼 마지막까지 관람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됐지만 놀랍게도 영화가 끝날 때까지 화면에서 눈을 떼지 않았다며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이 신부가 한센인을 돌보는 장면에서는 곳곳에서 눈물을 훔쳤다" 며 "진심을 담은 사랑의 힘은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경험했다" 고 직접 밝혔다.

이태석 신부는 한센인들이 가족으로부터 버림받고 사회로부터 외면 받지만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기쁘게 산다며 그들에게 행복을 배웠다고 고백한 바 있다. 구수환 감독 역시 "성 라자오 마을 주민들을 만나면서 이 신부의 고백을 체험하는 것 같아 스스로도 놀랐고, 정말 한센인 들은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가르쳐주는 선생님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 덧붙였다.

또 "코로나 때문에 난색을 표하는 곳이 많지만 방문을 원하는 곳이 나타나고 있어 기대가 크며 절망과 분노를 희망과 웃음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이태석 재단은 우리 사회의 소외되고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곳을 찾아 영화 '부활'을 무료 상영하고 강연도 하는 작은 운동을 시작한다. 오는 24일에는 중증장애인과 한센인들이 함께 사는 경남 산청의 성심원을 찾아간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