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ISA’의 두 번째 프로젝트 ‘지아야!’ 31일 공개

입력 2022-10-31 10: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MUSIA(뮤지아)가 AI를 활용해 음악을 창작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 ‘지아야!’의 음원을 31일 공개한다.

‘지아야!’는 AI작곡 플러그-인 MUSIA(뮤지아)를 활용해 음악을 창작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로, 작곡 인공지능 ‘뮤지아’를 의인화해 표현한 곡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작곡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을 연인 혹은 친구에게 노래하는 콘셉트로 작업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퓨전국악 밴드 ‘씽씽’의 보컬과 2021년 KBS 2TV에서 방영한 ‘트롯 전국체전’에서 ‘트로트 야생마’로 인지도를 얻은 가수 ‘신승태’가 참여하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음악의 프로듀싱과 뮤지아를 활용한 작곡을 맡은 국악 작곡가 심영섭(대표곡: 난감하네)은 “곡 분위기를 담당하는 코드 진행과 간주에서 뮤지아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며 작곡가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멜로디를 쉽고 다양하게 추출할 수 있었다”며 작곡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놀라워했다. 또한 노래를 부른 신승태도 ‘다음에는 뮤지아와 트로트를 함께 해보고 싶다’며 이번 작업의 결과물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했다.



이번 음원은 2022년 10월 31일에 뮤직비디오와 함께 모든 음원사이트에서 감상할 수 있다.

AI작곡 플러그-인 MUSIA(뮤지아)는 스타트업 크리에이티브마인드에서 개발한 작곡 인공지능 EvoM(이봄)의 기술을 탑재해 음악 지식이 없는 일반인 누구라도 음악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 | MUSIA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