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ㅣ김승수 의원
이번 토론회는 고부가가치산업인 애니메이션을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이자 차세대 K-콘텐츠 주자로 육성하기 위한 尹정부의 역할과 지원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고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한국애니메이션예술인협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가 공동 주관한다.
이날 토론회는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교 교수가 ‘차세대 K-콘텐츠로서 애니메이션의 가치와 지원 방향:OTT 의 성장과 애니메이션의 변화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기조발제에 나선다.
이후 토론에는 노동환 콘텐츠웨이브 정책협력 리더와 양창주 ㈜스튜디오게일 콘텐츠기획팀 팀장, 심희대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산업팀 팀장, 이용호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애니메이션산업법개정추진위원장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OTT 환경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의 중요성과 가치, 현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및 한계, 정부 지원제도의 개선 방향, 애니메이션산업법 개정 추진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종합토론 후에는 토론회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정책제안 등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이 마련될 계획이며, 토론회에 앞서 유명 국산 애니메이션 뽀로로의 인기 캐릭터 루피와의 포토타임 등 이벤트도 마련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승수 의원은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게임, 영화, 완구 등 다양한 장르와 융합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K-콘텐츠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세계 4대 콘텐츠 강국 실현을 위한 핵심 산업”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부, 산업계,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K-애니가 차세대 글로벌 K-콘텐츠로서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성장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대구) 손중모 기자 locald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