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리콜 "배기가스 조작 ‘꼼수’ 들통…미국서 최대 21조원 벌금 물 위기"

입력 2015-09-22 09: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폭스바겐 리콜 "배기가스 조작 ‘꼼수’ 들통…미국서 최대 21조원 벌금 물 위기"

독일 폭스바겐 그룹이 대규모 리콜 손실은 물론 최대 21조원에 달하는 벌금을 내야 할 위기에 몰렸다. 배출가스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미국의 환경 규제를 피하려 했다는 것이 그 이유.

미국환경보호청(EPA)은 최근 폭스바겐그룹이 북미에서 생산한 2.0L TDI 엔진의 골프, 비틀, 제타(2009~2015년형), 파사트(2014~2015년형), 아우디 A3(2009~2015년형) 등 총 48만2000여대에 대해 리콜 조치명령을 내렸다.

리콜과 판매 중단 대상 차량은 지난 8월 미국에서 팔린 폭스바겐그룹 차량의 23%에 해당한다.

폭스파겐은 배기가스 기준을 승인받기 위해 임의로 산화질소 등의 유해가스 배출을 줄이는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산화질소 배출량의 경우 허용 기준치의 최대 40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 승용차가 검사를 받을 때는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실제 도로에서 주행할 때는 이를 꺼지도록 했다는 것이 EPA의 설명이다.

폭스바겐 그룹은 리콜로 인한 직접적인 손실은 물론 최대 180억달러(약 21조원)의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다. 또 미국의 소비자들로부터도 거액의 소송을 당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와함께 독일 정부가 폭스바겐의 디젤 차량 전량에 대한 광범위한 특별 조사를 지시하고 나섰다.

알렉산더 도브린트 독일 교통부장관은 21일(현지시간) "독립적인 전문가들이 폭스바겐의 모든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조사에 즉각 나서도록 연방자동차청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도 EPA의 발표 이후 검토 끝에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에 대해 검증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와관련 폭스바겐코리아 측은 "한국은 디젤 차량 규제가 유럽과 같아 한국에 들어오는 디젤 차량의 엔진은 북미와 다르다. 이 때문에 이번 미국 리콜건은 국내와 관계없다”고 설명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