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투자사 자사영화 챙기기…도 넘었다

입력 2012-09-1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광해’-‘간첩’ 포스터(왼쪽부터). 사진제공|리얼라이즈픽쳐스·CJ 엔터테인먼트·(주)영화사 울림

CJ, ‘광해’에 CGV 30%나 몰아줘
롯데 ‘간첩’도 롯데시네마 싹쓸이
소규모 제작자들 “대기업의 횡포”

영화계 대형 투자배급사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자사 영화 챙기기에 도를 넘어섰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실상 국내 멀티플렉스를 사실상 점령한 CJ엔터테인먼트, 롯데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투자배급사의 가열된 물량 공세에 소규모 제작사와 외화 수입업체들은 “대기업의 횡포”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CJ가 투자한 이병헌 주연 ‘광해:왕이 된 남자’는 평일인 17일 현재 720여개관(영화진흥위원회 집계)을 차지하고 있다. 스크린 점유율은 21.4%. 한국영화 흥행 2위인 ‘피에타’보다 12.5% 포인트나 많다. 여기에 ‘레지던트 이블5’, ‘본 레거시’ 등 ‘큰’ 외화가 나머지 상영관 대부분을 차지해 ‘작은 영화’의 상영관 확보는 쉽지 않다.

특히 18일 현재 CJ 계열사 극장인 CGV는 전체 스크린 700개관 중 ‘광해’에 200여개관을 몰아줬다. CGV 측은 “‘어벤져스’나 ‘도둑들’보다 적다”고 밝혔지만 계열사인 CJ 영화에 전체 스크린의 30%가량을 줘 ‘지나친 자사 영화 챙기기’란 시선을 받고 있다.

20일 개봉작 ‘간첩’도 마찬가지. 롯데가 투자한 ‘간첩’은 480여 개봉관을 확보했다. 멀티플렉스 롯데시네마의 전체 상영관 500여개 가운데 대부분이 ‘간첩’에 몰릴 전망이다.

‘광해’는 애초 20일 개봉 일정을 앞당겼고 롯데 역시 이에 대응해 최근 ‘간첩’도 예정보다 일주일 먼저 개봉했다. 이 탓에 대작을 피해 개봉일을 잡았던 일부 외화와 ‘작은 영화’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예고 없는 개봉일 조정으로 상영관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피에타’도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받지 않았다면 비슷한 처지가 됐을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쇼박스의 ‘도둑들’ 최고 흥행 기록 고집도 여전하다. 추석 연휴에 신작을 내놓는 대신 ‘도둑들’ 상영을 유지하며 1300만 기록을 넘어서겠다는 의도. ‘도둑들’의 좌석점유율은 이미 9%로 곤두박질쳤지만 여전히 180개관을 확보하고 있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deinharr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