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다②] 유해진 “브로맨스? 지겹다고 멜로 할 수 있는 상황 아냐”

입력 2017-01-26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우 유해진에게 브레이크는 없다. 주연한 영화 ‘공조’가 연일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게다가 올해는 닭띠인 그의 무대라 더욱 기대를 모은다. 사진제공|JK필름

■ 이번엔 영화 ‘공조’로 인기몰이 배우 유 해 진

노력 안하는 배우가 어디있나요?
‘삼시세끼’ ‘럭키’ 흥행…그저 감사할 뿐
먼저 다가온 현빈, ‘공조’ 편하게 촬영
등산·달리기는 내 삶의 원동력
외로워서 오르고, 술 깨려고 달리고…
촬영할때요? 그땐 더 달려야죠 하하


유해진(47)은 오늘도 달린다. 새해가 밝았으니 더욱 열심히 일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하루도 빠짐없이 달리고 있다. 뛰는 곳은 한강둔치나 경기도 일산 쪽에 점찍어 둔 그만의 ‘스팟’이다. 때로 사람들이 알아보지만 불편함은 느끼지 않는다고 했다. 사람과 어우러지기 좋아하는 성격은 배우로 사는 그의 일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듯했다.

그런 유해진이 최근 몇 년간 ‘행운’을 맞고 있다. 2년 전 출연한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에서 보여준 반전의 매력이 그 출발. 인기는 좀처럼 식을 기미가 없다. 지난해 10월 주연 영화 ‘럭키’를 통해 697만 관객을 동원한 뒤 새해에도 기세는 여전하다. 현재 상영 중인 주연 영화 ‘공조’가 빠르게 관객을 모으면서 또 한 번 흥행의 단맛을 보고 있다.

마침 올해는 그가 태어난 닭띠 해이기도 하다. 2017년 누구보다 웃을 일이 많을 것 같은 유해진을 ‘여기자들의 수다’에 초대했다. 무채색으로 색을 맞춘 의상에 페도라를 쓴 남다른 패션감각을 목격한 두 여기자가 놀라워하자 유해진은 쑥스러워 했다. 그날 아침 집에서 골라 입고 나온 옷이란다. 그러면서 “페도라는 드라마 ‘도깨비’에서 이동욱이 쓰고 나왔던데…”라고 덧붙이는 센스까지. 아직 보여줄 게 많은 유해진의 매력을 ‘여수다’에서 파헤쳤다.


- ‘공조’ 속 현빈과 추격 액션이 인상적이다.

“그 정도야 끔(껌)이지. 하하!”

- 현빈과 정말 잘 어울린다. 두 사람 모두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성격 아닌가.

“참 좋았다. 편했다. (현)빈이가 먼저 다가왔다. 촬영 직전 회식하고 좀 아쉬웠는지 우리 집까지 찾아와선 한 잔 더 하자더라. 집에서 밤새 얘기하며 술을 마셨다. 그렇게 먼저 다가오는데 문제될 건 없다. 고마웠다. 같이 자고 아침에 김치찌개도 끓여 먹었다.”


- 남자들의 ‘브로맨스’가 이제 지겹진 않나.

“지겹다고 멜로영화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잖아. 하하! 내가 영화 제작을 하지 않는 이상.”


- 일상에서 최고의 브로맨스 파트너를 꼽는다면.

“배우 박희순? 아니면 차승원? 또래와 만나면 자연스럽다.”


- 당신의 하루는 어떤가.

“아침에 뛰거나 산에 간다. 그렇다고 매일 새벽부터 움직이진 않는다. 게으를 때도 많다. 운동을 마치면 목욕을 간다. 집 근처 자주 가는 대중목욕탕이 있다. 찬물에 몸을 담그면 시원하다. 정신도 번쩍 들고. 정말 좋아하는 곳이다. 삶의 낙 중 하나랄까. 하하! 동네에서 대충 밥을 먹은 뒤엔 슬슬 ‘한 잔 해볼까’ 하고 나간다. 찾는 사람 없으면 단골집에 가서 저녁을 들며 반주를 한다. 혼술? 맞다. 그런 생활에 길들여져 있다. 영화 촬영 땐 일정이 끝나면 또 뛴다. 그게 사는 거 아니겠나.”


- 그래서 얼굴이 검게 탔나보다.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다. 뛰면 땀나서 다 흘러내리는데 왜 발라야 하는지 모르겠다. 분장해주는 친구들이 피부 노화된다고 선크림 좀 바르라지만 잘 안 된다.”


- 외로울 때가 있나.

“외롭지 않은 사람이 과연 있을까. 나도 느낀다. 그런 감정을 잘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외로움은 운동하면서도 씻어낸다.”


- 여성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느끼나.

“좋아해주는 분들의 연령층이 확실히 넓어졌다. 그 덕은 ‘삼시세끼’다. 등산 가면 어르신들이 알아봐 주신다. 초등학생들이 날 빤히 쳐다 보기도 한다.”


- 눈이 섹시하다고도 한다.

“눈? 그런 얘길 많이 듣진 않는데. 참 특이하다. 사실 내 얼굴에서 눈을 가장 좋아하긴 한다. 예전에 영화 ‘무사’ 촬영 때 김성수 감독님이 항상 내 눈이 좋다고 하셨다. 따로 분장도 못하게 했으니까. 쌍꺼풀 없는 눈이 참 좋다. 그런데 나이 들면서 눈이 좀 쳐지니까 한쪽에 쌍꺼풀이 생겼다. 처음엔 되게 짜증나더라. 하하!”


- 지금 고민은 무엇인가.

“여기서 어떻게 말하나. 못한다. 하하! 고민 없는 사람은 없다고 본다. 지금은 영화 흥행에 대한 고민도 있고, 앞으로 다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고민도 한다. 내 삶, 살아가는 것이 고민이다.”


● 배우 유해진

▲1970년 1월4일생 ▲1997년 서울예대 연극과 졸업 ▲대학로 극단 목화에서 활동 ▲1999년 ‘주유소 습격사건’으로 스크린 데뷔 ▲2002년 ‘공공의 적’으로 주목 ▲2005년 ‘왕의 남자’로 흥행 배우 도약 ▲2006년 ‘타짜’ 568만 성공 ▲2009년 ‘전우치’ 606만 동원 ▲2010년 제8회 대한민국영화대상 남우조연상(이끼) ▲2014년 ‘해적:바다로 간 산적’ 866만 성공, 제35회 황금촬영상 최우수남우조연상, 제6회 올해의 영화상 남우조연상 ▲2015년 ‘베테랑’ 1300만 성공 ▲2017년 영화 ‘택시운전사’ 개봉 준비 중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