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인터뷰①] 이병헌 “캐릭터 변신? 이전 영화와 연관 지어 생각 NO”

입력 2018-01-09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BH엔터테인먼트

[DA:인터뷰①] 이병헌 “캐릭터 변신? 이전 영화와 연관 지어 생각 NO”

배우 이병헌이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을 통해 파격적 변신이 아닌, 가장 무난한 캐릭터를 만났다. 관객들은 항상 이병헌의 파격적인 연기 변신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영화 속 캐릭터를 어떻게 받아드릴지 더욱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병헌은 어떨까.

“취향의 차이겠지만, 저는 (이번 영화의) 그런 캐릭터 정서가 좋아요. 그동안 무거운 캐릭터를 연기하다가 다른 역할을 하게 됐냐 질문도 많았어요. 근데 사실은 전 지금의 영화와 하게 될 영화를 연관 지어 생각하진 않아요. 필모그래피 순서나 앞뒤 상황을 보면서 정하는 게 아니고, 제가 처음 읽게 되는 시나리오에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는지 보고, 그게 절 움직이면 그게 작품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되는 거였어요. 이 영화가 뻔한 신파 코드든, 그건 저에게 문제가 안 됐어요.”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이병헌이 맡은 조하라는 캐릭터는, 어린 시절 아픔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날 엄마와 동생 진태(박정민 분)을 만나게 된다. 전직 복서이자 오갈 데 없이 전단지를 돌리는, 그간 이병헌이 맡은 역할들과는 확연히 다른 색의 캐릭터였다. 이번 작품 속의 캐릭터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 영화가 주고 있는 정서를 재밌게 봤어요. 조하라는 캐릭터의 정서도 너무 좋았죠. 그 쓸쓸함이 좋았어요. 조하 캐릭터는 한 마디로 표현하면 쓸쓸함인 것 같아요. 우리가 조하를 알게 되는 두 시간 동안 울고 웃지만, 그걸 한 마디로 하자면 쓸쓸함인 것 같아요.”

사진제공|BH엔터테인먼트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그렇게 조하라는 캐릭터를 만난 이병헌은 상대 배우로 박정민과 호흡했다. 두 사람이 함께 호흡한 것은 이번 작품이 처음. 이병헌이 바라본 후배 박정민은 어떤 배우였을까.

“정말 좋은 배우가 나온 것 같아요. 같이 하면서 정말 좋았어요. 같이 연기하면서 신인 배우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어요. 그래서 심지어는 제가 자주 물어보기도 했죠. ‘이렇게 하면 어떨까’하고요. 동생, 후배 배우 이런 느낌이 아니라 진짜 동기 같은 느낌으로 촬영장에서 상의하고 같이 연기했어요. 영화는 누구 하나 잘해서 되는 게 아니거든요. 각각 맡은 파트를 잘해야 하는 종합예술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인데 까마득한 후배가 하면 선배들의 걱정은 클 수도 있어요. 이번엔 특수한 것들도 있었기 때문에 촬영을 처음 시작할 때 ‘저 친구가 어떻게 할까’ 궁금증이 있었죠. 근데 같이 촬영하고 그 친구 혼자 찍었을 때의 장면을 보면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잘 해봐야겠다는 기분이 들었죠.”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