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이슈] 봉준호 감독, 칸 영화제 깜짝 등장 “개막 선언” (종합)

입력 2021-07-07 09: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이슈] 봉준호 감독, 칸 영화제 깜짝 등장 “개막 선언” (종합)

봉준호 감독이 칸 영화제에 등장했다. 사전에 알려지지 않은 깜짝 이벤트였다.

봉준호는 6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칸에서 열린 제74회 칸영화제 개막식 무대에 올랐다. 할리우드 배우 조디 포스터, 스페인 영화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 미국 영화감독 스파이크 리와 무대 위에 나란히 선 그는 한국어로 “선언합니다”라고 외치며 영화제의 시작을 알렸다.



봉준호는 “집에서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가 피에리 프리모 집행위원장의 연락을 받았다. ‘지난해 안타깝게도 코로나19로 인해 모이지 못해 영화제에 한 번의 끊어짐이 있었다. 그 끊어짐을 연결해달라’고 하더라. ‘기생충’이 영화제가 끊어지기 전 마지막 영화라 내가 이런 역할을 맡게 된 것 같다”고 밝혔다.

봉준호는 2019년 영화 ‘기생충’으로 칸 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영화제가 열리지 않아 수상자가 나오지 않았다.

봉준호는 “여러분이 모인 모습을 보니 영화제가 끊어졌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 영화제는 멈춘 적이 있었지만 영화는 한 번도 멈춘 적이 없는 느낌”이라며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에서 기차가 달린 후로 이 지구상에서 시네마는 단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위대한 필름 메이커, 아티스트 여러분들이 그것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개막식 무대에는 칸 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선정된 배우 송강호도 함께했다. ‘살인의 추억’을 시작으로 ‘괴물’ ‘설국열차’ ‘기생충’ 총 네 작품을 함께한 두 사람. 영광의 자리에서 재회한 시네마 국가대표들의 모습은 보는 이들의 훈훈함을 자아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