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X슈가, K팝 두 세대의 만남” 해외 매체 호평

입력 2022-05-02 08:2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가수 싸이(PSY)가 지난달 29일 발매한 정규 9집 ‘싸다9’의 타이틀곡 'That That (prod. & feat. SUGA of BTS)'은 발매 직후 아이튠즈 월드와이드·유러피안 송 차트 1위를 비롯해 73개 지역 톱 송 차트 및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에서도 전 세계 차트 상위권으로 글로벌한 존재감을 발휘했다. 또한, 아마존 베스트 셀러 송, USA Overall 톱 셀러 1위에 오르는 기록도 추가했다.

방탄소년단 슈가가 출연해 싸이와 퍼포먼스를 선보인 'That That (prod. & feat. SUGA of BTS)' 뮤직비디오는 4500만 뷰를 돌파하며 공개 직후부터 유튜브 '인기 급상승 음악'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해외 주요 매체들도 싸이 컴백에 관심을 보내고 있다. USA TODAY는 이번주 신곡을 소개하며 싸이의 정규 9집 '싸다9'를 메인으로 언급했다. 롤링스톤지는 'That That'으로 성사된 싸이와 슈가의 컬래버레이션에 대해 "K-POP의 초석을 마련한 싸이와 오늘날 최고의 K-POP 스타인 슈가가 만났다"라고 바라봤다.

경제지 포브스도 "싸이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현명한 선택으로 완성한 '싸다9'의 'That That'이 그의 또 다른 히트곡이 될 것"이라며 "거의 확실하게 빌보드 HOT 100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빌보드 역시 기사를 통해 싸이의 SNS 게시글을 인용하며 두 사람의 컬래버레이션을 "K-POP 슈퍼스타들의 첫 번째 만남"이라고 정의했다.

'싸이의 다채로운 9집'이라는 뜻을 지닌 '싸다9'에는 타이틀곡 'That That'뿐만 아니라 수지·성시경·헤이즈·제시·화사·크러쉬·타블로·지코·기리보이 등 아티스트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한 12트랙이 수록됐다.

싸이는 단독 컴백쇼 및 각종 음악 방송 무대를 통해 다양한 장소에서 'That That'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다채로운 즐거움을 전해주고 있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