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폭설’ 윤수익 감독 “한소희, 출연만으로도 큰 응원” (인터뷰)

입력 2023-05-18 11: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이색 영화 ‘폭설’로 주목받은 윤수익 감독이 처음으로 본인 프로필을 공개하며, 숨은 소회를 전했다.

윤수익 감독은 지난 2013년 ‘그로기 썸머’로 데뷔했으며, 이번 작품 ‘폭설’로 10년 만에 24회 전주국제영화제를 다시 찾게 됐다.

그동안 윤수익 감독에 대한 프로필이 명확하게 알려진 바 없었다. 이에 윤 감독은 “1985년 8월 21일생으로 서울예술대 디지털아트과를 졸업했으며, 5편의 단편영화와 3편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라면서 “오랜 기간 작품에만 집중하다 보니,감독 본인이 나서서 얼굴까지 공개할 상황은 아니었던 것 같다”라고 쑥스러운 듯 자기소개를 했다.

윤수익 감독은 영화 관계자들과 팬들의 평가에 대해 “특히 2030 마니아 팬층으로부터 다양한 감상평들을 들었고 모든 의견에 대해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하나 소중하게 받아들이는 시간을 가졌다. 영화에 참여해 준 스태프분들도 오랜만에 만나서 뜻깊은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개인적으로 아쉬움도 있고 부족함이 많지만, 그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너무 과분한 관심을 받게 되어 감사드리고 응원해 주신 마음들 모두 마음에 새기고 앞으로 영화를 사랑하는 모든 분께 영화라는 매체로 무엇을 드릴 수 있을지 고민을 놓지 않고 성장해 나가는 사람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윤 감독은 ‘폭설’에 대한 향후 극장 개봉이나 OTT 공개에 대한 계획에 대해 “‘폭설’이라는 배는 이미 띄워졌고, 앞으로의 인연을 따라 이 영화가 가야 할 곳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순리대로 계획을 세우는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폭설’이 제작 완료 후 4년 만에야 세상에 나오게 된 과정에 대해서는 “촬영을 마치고 가편집 과정에서 스스로 큰 성장이 있었다. 알을 깨고 나오니 다른 것들이 보였다. 영화에 무언가를 더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2년을 보낸 것 같다. 추가촬영 분량의 시나리오도 써보고 실제로 촬영도 꾸준히 했다. 3년째가 되어서 이 영화는 무엇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덜어낼수록 좋아진다는 걸 깨닫고 계속해서 재편집 과정을 거쳤다”고 고백했다.

윤수익 감독은 후속 작품에 대해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게 될지는 정해진 바가 없다. 다만 음지에 있는 세상과 인물에 대한 진심 어린 탐구와 공부, 저 자신에 대한 성찰의 시간은 계속 필요할 것 같다.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라고 느껴지고 세상에 필요한 이야기라고 느껴진다면 기회가 주어지는 데로 부딪혀 보고 싶다”면서 강한 열정을 나타냈다.

한편 배우 한소희가 신인 시절 주연을 맡아 열정적인 연기를 펼쳐 더욱 화제를 모았던 ‘폭설’. 한소희 캐스팅에 대해 윤수익 감독은 “영화에 출연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늘 큰 응원이 되고 있다”고 거듭 감사함을 전했다.

사진=영화 ‘폭설’ 스틸 이미지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