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와 SI 투자 및 신약 공동연구 협약

입력 2023-03-15 11: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약품 이상준 대표(오른쪽)과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박찬선 대표

KRAS 변이암 치료제 전임상 후보 물질 도출 예정
현대약품은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와 SI 투자 및 신약 공동연구 개발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약품은 신약 공동연구를 통해 KRAS변이 암 치료제 전임상 후보 물질을 개발할 예정이다. RAS 돌연변이는 전 세계 전체 암 환자의 25%에서 발견되며 치사율이 높고 예후가 좋지 않은 비소세포폐암(20%), 대장암(40%), 췌장암(90%) 환자에서 높은 빈도로 발견되고 있다. RAS 중에서도 암 유발 비율이 가장 높은 KRAS의 경우, 40여 년간 치료제를 개발하려는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최근 KRAS 돌연변이의 14%를 차지하는 KRAS G12C는 변이 단백질에 직접 공유 결합해 그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로, 많은 바이오 벤처 및 제약사가 해당 치료제 개발 연구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KRAS 변이 암 환자 중 KRAS G12D 변이는 가장 많은 비중(~40%)을 차지하지만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아 개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다.

현대약품은 2009년 신약 연구소 개소 이래 다양한 질병에 대한 신약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 질병에 대한 활성 평가 및 동물 효능 평가 시스템을 구축, 평가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HDNO-1605(HD-6277)에 대한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어 10년 이상 기울인 노력에 대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티씨노바이오는 ULK1(유전자에 의해 암호화되는 효소) 저해제 개발을 통해 다양한 KRAS 변이 암 치료제의 효능 평가 플랫폼을 구축해 놓고 있다. 이를 활용해 RAS 경로에 관여하는 다양한 기전의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현대약품 이상준 대표는 “티씨노바이오와 KRAS 변이 암 치료제 공동 개발 파트너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각사의 장점이 신약 개발 연구에 더욱 시너지 효과로 작용할 것”이라며 “나아가 항암제 후보 물질을 개발하는데 좋은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