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첫 결실

입력 2023-05-25 12: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넥스트온, 태백에 세계 최대 인도어 딸기 스마트팜
연간 생산량 300톤, 5년 누적 매출 170억 원 기대
강원랜드가 강원 폐광지역 경제활성화를 목적으로 2019년부터 시작한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24일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1기에 선정된 스마트팜 전문업체 넥스트온이 태백에서 세계 최대 인도어 딸기 클러스터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삼걸 강원랜드 대표이사, 황규연 한국광해광업공단 사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강원랜드 이삼걸 대표는 “넥스트온의 세계 최대 딸기 스마트팜 가동으로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이 지속되고, 이를 바탕으로 폐광지역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꾸준히 상생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백 넥스트온 딸기 클러스터는 태백 장성광업소 부지 내에 3930㎡ 규모로 건립했다. 연간 생산량 최대 300톤, 5년간 누적매출 17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일자리 30개 창출과 함께 창업농 교육, 지역기업 협업 및 제휴, 지역 대학 인턴십 등의 지역상생효과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현재 4차에 걸쳐 총 12개의 업체가 선발됐다. 2차에 선발된 반도체 생산 소재 부품 등을 개발하는 블루모션테크는 태백철암농공단지에 유휴공장을 리모델링해 12월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3차에 선정된 지역농산물 연계 반려동물 식품을 제조하는 조앤강은 영월 제3농공단지에 공장을 신축해 9월 준공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밖에 다른 9개 기업들도 공장 부지 매입과, 공장 설계 등을 실시하며 폐광지역 이전을 진행 중이다.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이뤄내기 위해 강원랜드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폐광지역 4개 시군 지자체가 협력해 진행하고 있다. 2025년 까지 7년간 21개의 기업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발 기업에는 최대 10억원의 지역이전 지원금을 지급한다. 여건에 따라 연계기관 및 지자체로부터 ‘대체산업 융자지원 우대’, ‘중소기업 경영안전 프로그램 지원’, ‘균형 발전 네트워크 구축’, ‘상생프로그램 연계지원’, ‘폐광지역 관련 사업 연계’ 등의 혜택을 받는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