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경기과학기술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추진

입력 2023-03-19 15:5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시흥시와 경기과학기술대는 교육부 주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시흥시

경기 시흥시와 경기과학기술대(이하 경기과기대)는 교육부가 주관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추진을 위해 지난 16일 경기과기대 본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1회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를 개최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은 전문대학과 기초지자체가 협력해 지역특화 분야를 선정하고, 지역 정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부 공모사업이다.

경기과기대와 시흥시가 컨소시엄(연합체)을 구성해 지원할 예정이며, 공모에 선정되면 2년간 연간 약 2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번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시와 경기과기대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정착을 위해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 거버넌스 구축 △지역특화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체제 개편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 지역사회공헌 프로젝트를 협력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대학과 시흥시가 하나 돼 지역사회 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우리 시가 지역과 대학이 상생 발전하는 산관학 협력모델의 대표도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협약 체결에 이어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도 함께 개최해 사업 추진을 위한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사업계획서에 대한 심의·의결을 진행했다.

시는 지역사회참여교과 및 지역상생프로그램 등 대학이 지역의 핵심거점으로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전문대학과 지자체간 협력을 기반으로, 입학에서부터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지방 정주 인재양성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스포츠동아(시흥)|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