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기 치아교정, 올바른 계획 수립 방법은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7-26 15: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치아교정이란 치아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올바르게 정렬하는 치과 치료법이다. 즉, 치조골(잇몸뼈)의 흡수 및 형성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치아를 이동시키는 원리다. 치아교정은 위, 아래 치열의 올바른 배치를 도모하여 정상적인 교합 형성을 이루는데 기여한다. 이는 치아 저작 기능을 향상시키는 포인트이자 외모 개선 등 심미적 만족도를 확보하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어린이 치아교정의 경우 치아의 심미적, 기능적 향상 뿐 아니라 턱 골격 정상화를 이루는 것이 핵심이다. 보통 6세부터 영구치 맹출이 이뤄지는데 7세 때 위, 아래 치아 및 턱의 관계가 형성된다. 따라서 해당 시기에 치아교정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치과 검진을 시작해야 한다. 만약 검진 결과 무턱, 돌출입, 부정교합, 협소한 위턱, 유치 조기 탈락 등이 발견된다면 치아교정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어린이 치아교정은 저작 기능 향상 및 심미적 만족은 물론 턱 성장 조절, 영구치 악영향 조기 발견등이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상기해야 할 점은 어린이 치아교정 전 턱의 성장 단계 및 치아 배열 상태에 따른 1:1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치과교정과 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


아울러 어린이 개개인의 구강 상태, 턱 성장 상태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최첨단 장비 구축여부를 살펴야 한다. 모르페우스 3D CT는 치아연조직 검사, 안모 분석, 교정 후 상태 시뮬레이션 등이 가능한 정밀 검사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어린이 치아교정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어린이 개개인에 적합한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 장치는 전통적인 메탈교정 장치부터 클리피씨교정 등의 자가결찰방식, 인비절라인과 같은 투명교정장치, 부분교정장치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장치 별 장단점, 특징 등이 상이한 만큼 개개인 치아 상태 및 생활 패턴에 적절한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다.

원흥탑치과 이하림 안성재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