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커 브레이크] 허정무, 젊은피 대거 발탁, 왜?

입력 2009-12-3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지성 같은 잠재력 믿는다”
대한축구협회는 29일 내년 초 남아공 및 스페인으로 이어지는 해외전지훈련에 참여할 25명의 대표팀 최종명단을 확정, 발표했다.

이운재 김두현(이상 수원) 조용형(제주) 이동국(전북) 등 기존멤버들이 무난하게 이름을 올린 가운데 허정무호 출범 이후 처음 발탁된 선수들도 9명이나 된다.

이 가운데는 김신욱(울산) 구자철(제주) 등 20대 초반의 어린 유망주들도 대거 포함돼 있다. J리거 중에는 이정수(가시마) 김근환(요코하마) 박주호(가시마)가 합류했다.


○유망주들 좀 더 지켜보고파

허정무 감독은 어린 선수들을 많이 발탁한 배경에 대해 “기존 선수들과의 경쟁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다. 경기력에서도 뒤지지 않았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보여 전훈에 같이 가서 좀 더 지켜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지금은 대표팀 핵심 플레이어가 된 주장 박지성이 대표팀에 처음 발탁된 계기도 허 감독이 ‘좀 더 지켜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김신욱 구자철 이승렬(서울) 등이 전훈지에서 기대 이상의 기량을 꾸준하게 보여준다면 내년 월드컵 깜짝 발탁도 결코 꿈같은 일이 아니다.


○이동국, 더욱 치열해진 경쟁

기존 멤버들에게도 1월 전훈은 허 감독 눈에 들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특히 최전방 자리는 어느 포지션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동국은 작년 8월 발탁된 뒤 11월 유럽 평가전까지 계속 시험대에 올랐지만 아직도 허 감독의 마음을 100% 사로잡지는 못했다.

이 와중에 장신의 유망주 김신욱, 늦깎이 노병준(포항)까지 경쟁에 가세했다. 이동국은 이번 장기 전훈에서 허 감독에게 어필할 수 있는 확실한 한방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김치우, 최효진 고배

그 동안 허정무호에 여러 차례 탑승했던 김치우(서울)와 최효진(포항)은 이번에 고배를 들었다. 허 감독은 “두 선수 모두 소속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데 대표팀에서의 활약은 약간은 미흡했었던 것 같다. 김치우는 4월 북한전 이후로 컨디션이 조금씩 하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았다”고 밝혔다.

특히 김치우는 시즌 중반 부상을 당한 이후 계속해서 위축된 플레이를 보인 점이 결정적인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낙담할 필요는 없다.

허 감독은 “(탈락자들이) 섭섭하지 않게 생각했으면 한다. 앞으로도 기회는 얼마든지 더 있다”며 분발을 촉구했다.
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