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봉의 섬싱Q] 가을초짜 윤희상 > 4관왕 윤석민

입력 2011-10-1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4차전 선발 무실점…최고의 피칭
‘이만수 믿음야구’ 중심타선 부활
최정, 결승 2루타 등 4타점 폭발


예상대로 SK가 KIA를 꺾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이번 준플레이오프는 상대성을 비교했을 때 SK의 불펜이 키라고 봤는데, 결국 그대로 됐다. 그리고 시리즈 전체로 봤을 때의 키포인트는 2차전 7회에 나온 SK 안치용의 동점홈런이다.

예상과 달리 SK가 선발싸움에서 이겼다

이만수 감독대행은 준플레이오프를 앞두고 선발투수를 걱정했다. 불펜은 강하지만 선발투수에 대한 믿음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SK는 선발싸움에서 KIA를 이겼다. 1차전 김광현에 이어 2차전 송은범, 3차전 고든, 4차전 윤희상까지 모두 최고의 피칭을 했다.

특히 4차전 윤희상의 호투는 압권이었다. 4관왕 윤석민과의 맞대결이었지만 전혀 주눅들지 않았다. 150km의 빠른 공과 포크볼을 앞세워 경기를 지배해 나갔다. 선발 4명을 확보하면서 준플레이오프를 이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차전이 끝난 뒤 이만수 감독대행은 김광현을 5차전 선발투수라고 했다

선수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심어줬다. 1승1패에서 김광현을 5차전 선발로 일찌감치 내정한 것은 이만수 감독대행의 심리전이다. 3차전에서 지더라도 무리수를 두지 않겠다고 일찌감치 선언했다. 선수들을 믿는다는 표현과 함께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김광현을 5차전 선발로 공표하면서 팀분위기를 끌어 올리는데 성공했다.

최정이 윤석민을 무너뜨렸다

이만수 감독대행은 3차전까지 무안타에 그친 최정을 4차전에도 3번타자로 기용했다. 최정에 대한 무한신뢰를 보여줬고 결국 최정이 윤석민에게 2타점 결승 2루타를 때렸다. 최정은 4차전에서 혼자 4타점을 올렸다. 이 대행은 박정권을 2차전부터 4번타자로 기용하며 박정권의 타격감도 찾게 했다.

박정권은 2차전부터 11타석연속출루를 하며 포스트시즌 기록을 갈아치웠다. ‘선수를 믿는다’는 이 대행의 전폭지원이 최정과 박정권을 모두 살렸다.

KIA, 24이닝 무득점이라는 공격부진 뼈아팠다

시리즈 내내 타자들의 몸이 무거웠다. 4차전도 2회 무사 1,3루에서 선취점을 올렸다면 경기흐름은 달라졌을 것이다. 윤희상의 승부구는 포크볼인데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했다. 전반기 1위 KIA는 최강팀이었다. 하지만 후반기에 부상선수가 속출하면서 추락하기 시작했고 결국 반등하지 못했다.

SK는 롯데와의 플레이오프도 자신감을 갖게 됐다

가장 좋은 분위기로 준플레이오프에서 승리했다. 선발진이 생각보다 탄탄해졌고 불펜은 여전히 최고의 피칭을 했다. 또 테이블세터 정근우,박재상의 컨디션이 절정이다. 최정과 박정권의 상승세도 고무적이다. 사흘간의 휴식을 취하기 때문에 몸도 마음도 최상의 컨디션에서 롯데를 만난다.

이효봉 스포츠동아 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