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범 “꼴찌반란…네 자신을 믿어라” 신태용 “14경기 중 10경기 승리 주문”

입력 2012-09-1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학범 감독(왼쪽)-신태용 감독. 스포츠동아DB

■ 스플릿그룹B 미디어데이…두 감독의 어색한 만남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입은 듯 영 불편했다. 얼굴엔 당혹감이 가득했다. 종종 옅은 미소를 지어보이기도 했지만 오히려 더 어색했다. 성남 일화라는 같은 끈을 지닌, 공교롭게도 같은 절박함에 놓인 성남 신태용 감독과 강원 김학범 감독이 그랬다. 성남은 K리그 7번 우승한 최다 우승팀이다. 그 중심에 신 감독과 김 감독이 있었다.

12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K리그 그룹B(9∼16위) 미디어데이. 화기애애한 예전 기류는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아쉬움과 부담만 가득한 분위기. 당연했다.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영광 대신 아픔을 품은 이들이었다. 정규리그 30라운드에서 하위권으로 밀려난 사령탑들은 생존의 기로에 놓였다.

단상에 앉은 모두가 마찬가지였으나 전·현직 성남 사령탑의 표정은 특히 어두웠다.

이런 상황은 상상할 수 없었다. 성남은 승점 37로 11위, 승점 25의 강원은 꼴찌로 그룹B로 내몰렸다. 이제 아무리 잘해야 9위가 순위 꼭대기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애써 쾌활함을 잃지 않으려 주변에 농을 던지는 신 감독에게는 쓸쓸함이 묻어났다. 잠시 행사장을 빠져나온 김 감독이 쉼 없이 입으로 가져가던 줄담배는 타는 속을 대변했다.

유일하게 얻을 수 있는 수확이 1부 리그 생존이라는 점에 자존심이 상할 대로 상했다. 그래도 포기는 없다. 친정팀 지휘관 신 감독에게 올 시즌은 최악의 기억. “홈에서 너무 많이 졌고, 골도 많이 못 넣었다. (지금의 아픔은) 남 탓이 아닌 전부 우리 탓”이라던 그는 제자들에게 남은 14경기 중 10승 이상을 주문했다. 휴가 연장이란 달콤한 포상과 휴가 단축이라는 처절한 응징이 성남 선수단을 기다린다.

공교롭게도 김 감독은 K리그 승강제 도입을 적극 지지해온 예찬론자. 성남을 이끌던 시절 그는 입버릇처럼 “프로축구 발전을 위해 1, 2부 리그 운영과 승강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런데 이젠 자신이 첫 피해자가 될 수도 있으니 더욱 머쓱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이쯤은 얼마든지 감수할 수 있다. (선수들이) 자신을 믿고, 날 의지하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