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석 감독 마무리캠프 결산 “넥센의 미래는 밝다”

입력 2016-11-2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넥센 장정석 감독은 2일부터 일본 가고시마 마무리캠프 현장에서 선수들을 지휘했다. 훈련 일정을 모두 마친 22일 장 감독은 “넥센의 미래는 밝다. 좋은 선수들이 정말 많다”며 감독 부임 후 첫 캠프를 돌아봤다. 사진제공 | 넥센 히어로즈

2016시즌이 끝난 뒤 넥센 지휘봉을 잡은 장정석(43) 감독은 ‘파격 인사’의 주인공이다. 지도자 경험이 없는 인사의 감독 발탁이라는 자체로 화제를 모으기 충분했다. 지도자 경험이 없다는 점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가 컸지만, 넥센 이장석 대표이사는 “장 감독은 선수를 믿으며 코치진의 말을 경청해 실행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적임자”라며 믿음을 보였고, 장 감독은 “소통과 ‘우리’를 강조하며 선수들에게 다가가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그러면서 “나와 선수들이 처음 부딪히는 자리라 정말 중요하다”며 일본 가고시마 마무리캠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일 시작한 넥센의 캠프 일정은 22일 마무리됐다. 선수단은 23일, 장 감독을 비롯한 코치진은 27일 귀국한다. 올해 스프링캠프 때만 해도 운영팀장으로 선수들을 지원했던 장 감독의 역할은 필드 매니저로 바뀌었다. 각 파트의 이해관계를 슬기롭게 풀어내고 조율하는 역할인데, 이 대표가 장 감독을 선임하면서 가장 크게 기대한 부분이다. 장 감독은 “이번 캠프는 선수들이 부상을 당하지 않고, 뭔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파트별 코치들이 적극 움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밝혔다.

훈련 2주차에 선수 개인별 훈련 영상을 촬영한 것도 색다른 시도다. 장 감독은 “영상은 선수들이 직접 찾아올 때만 보여주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했다”며 “물론 내가 직접 나서지 않고, 각 파트 코치들에게 맡긴다. 해당 파트에 대해선 코치들을 믿고 맡기는 것이 맞다. 이 또한 단점을 찾기보다 장점을 극대화해 자신감을 키우는 데 중점을 뒀다. 선수들이 능동적으로 움직여줘서 만족스럽다”고 했다.

장 감독은 훈련의 집중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공식 훈련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주어진 4시간 동안 야구장에서 모든 열정을 쏟도록 했다. 본인도 이 시간에는 휴대전화조차 소지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취임식 당시 했던 “선수 중심의 야구를 하겠다”는 말을 지키려 노력했다. 코치들에게 “직접 다가오는 선수들과 적극 소통하라”고 주문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장 감독은 “내가 말한 것을 지키려고 노력했다”며 “나는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기만 한다. 코치들에게는 ‘다가오는 선수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야구 외적인 얘기는 자제하라’고 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훈련장에서는 나부터 집중해야 한다고 마음을 다잡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캠프를 지휘하며 느낀 점을 묻자 장 감독의 목소리에 한층 힘이 붙었다. 그는 “넥센의 미래는 밝다. 좋은 선수들이 정말 많다”며 “이번 캠프에 참가한 선수들 모두 얻고자 하는 부분을 얻은 것 같아 뿌듯하다. 비활동기간에도 몸을 잘 만들고 좋은 흐름을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22일) 전체 미팅에서도 그 점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캠프에서 땀을 흘린 선수들 모두 나와 야구하는 동안 1군에서 함께할 수 있다는 느낌이 왔다. 빈말이 아니다. 빠르면 내년에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캠프에 참가했던 선수들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이라고 유쾌하게 웃었다.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