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사이버 공격 막는다’

입력 2017-11-21 16:3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이 최근 올림픽 때마다 큰 위협이 되고 있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사전 차단에 나선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21일 대회기간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범부처 ‘사이버 침해 대응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질 없이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 국방부, 경찰청의 보안전문가들이 평창에 상주하며 조직위와 합동으로 사이버보안 업무를 수생한다.

조직위는 “그동안 올림픽이 사이버 공격의 목표가 돼 왔다.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과 2012런던올림픽 때도 수차례 사이버 공격이 있었고 일부 경기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합동으로 보안 업무 대응에 나선 것은 부처 소속 보안 관제센터의 역량을 집중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의미가 있다.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유사시 공동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5년부터 ‘정보보호 전문위원회’가 정부기관 및 학계 전문가 구성돼 올림픽 사이버 공격 대응책을 마련해왔고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청와대 국가안보실 사이버 안보비서관실 주도로 범부처 대응팀이 구성됐다.

조직위는 이와 함께 해외에서 시도되는 공격을 차단하고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협조해 국제침해사고 대응팀(FIRST), 아·태침해사고 대응팀(APCERT) 등과 국제 공조도 강화할 방침이다.

그동안 평창동계올림픽 사이버 보안 시스템에 대한 우려가 컸었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는 무려 2000만 건의 사이버 공격이 있었고 300명의 전문 인력이 이에 대응했다. 런던올림픽 때도 사이버 공격이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었다.

한편 20일 평창을 찾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구닐라 린드베리 조정위원장은 22일까지 평창에 머물며 실무점검회의를 진행한다. 린드베리 조정위원장은 20일 입국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진부역까지 시험 운행된 KTX에 탑승해 수송 전략을 점검하기도 했다. IOC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인천국제공항과 강릉을 잇는 KTX의 수송 능력을 높이 평가하며 소요시간이 1시간 30분에서 2시간에 불과하고 최대 2만910명을 수송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경호 기자 rus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