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장 가면 10회 무사 주자 1·2루 승부치기
아시안게임 야구 종목은 야구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아마추어 국제대회이기 때문에 프로야구에서는 볼 수 없는 특수한 규정들이 있다. 이번 2014인천아시안게임에서 알고 봐야할 주요 대회요강들을 소개한다.
● 대회 규정
국제야구연맹(IBAF), 아시아야구연맹(BFA), 아시아올림픽위원회(OCA)의 규정에 따라서 운영된다. 지명타자 제도를 사용한다. 2014IBAF 공인 배트만 사용 가능하며, 공인구는 일본의 ‘미즈노200’을 쓰기로 했다. 각 팀 주루코치는 반드시 헬멧 착용해야하며, 각 팀은 상대팀에서 투수가 우완인지 좌완인지 물어왔을 때 응답해야 한다.
● 필드에서의 규칙
선수와 코칭스태프는 덕아웃 안에 있어야 하며, 대기 타석에는 한 명의 타자만 대기할 수 있다. 경기 도중 필드 위에서의 웜업은 허용되지 않는다. 타자가 홈런을 치더라도 주루코치는 타자 또는 주자들과 신체적 접촉을 할 수 없다. 하이파이브를 해서도 안 된다. 다른 선수와 코칭스태프는 그라운드로 마중 나가지 않고 덕아웃을 지켜야한다.
● 스피드업 규정
누상에 주자가 없을 때 ‘12초룰’을 적용한다. 투수가 포수에게 공을 받은 뒤 12초 안에 투구하지 않으면 볼로 선언되는 것이다. 이닝교대시 투수의 연습투구수는 5개. 단, 1회에는 8개로 한정해놓고 있다. 경기 중 내야수의 마운드(투수) 방문은 이닝당 1회, 1명으로 제한된다. 단, 포수는 내야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9이닝 기준 코치의 마운드 방문 허용 횟수는 3회(각 회 45초)인데, 연장이 3이닝 이상 늘어나면 코치의 마운드 방문 허용 횟수는 3이닝당 1회로 정해놓고 있다.
● 승부치기와 콜드게임
IBAF 기술조직 규범 ‘C 7.7’에 의해 ‘승부치기 규정(Extra Innings Rule)’이 적용된다. 9회 종료 후 두 팀이 동점일 경우 각 팀은 무사 주자 1·2루에서 연장 10회(필요한 연장 회수까지)를 시작한다. 9회 종료 때와 동일한 라인업이어야 하지만, 10회부터 시작할 타순은 주심에게 통보하면 바꿀 수 있다. 11회부터 시작되는 타순은 이전 회에서 종료된 라인업에 따른다. 한편 이번 아시안게임에서는 콜드게임도 적용된다. 5회 이후 15점 이상, 7회 이후 10점 이상이다.
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eystone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