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초보 vs 우승 초보 “우리가 WIN!”

입력 2009-12-0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북 김상식. 성남 몰리나(왼쪽 부터). 스포츠동아DB

성남 신태용 감독 “V8신화 사냥 보라”…전북 최강희 감독 “첫 챔프 자신있다”
전북 현대와 성남 일화가 2일 오후 7시 성남종합운동장에서 K리그 챔피언결정 1차전을 치른다. 두 팀 모두 1차전에 ‘올인’할 계획. 성남은 홈에서 절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고 전북은 1차전에서 사실상 승부를 결정짓겠다는 각오다. 두 팀 대결은 ‘초보 vs 베테랑’으로 압축된다. 그러나 어느 한쪽이 마냥 초보도 마냥 베테랑도 아니다. 감독 경험에서는 전북 최강희 감독이 성남 신태용 감독을 압도하지만, 성남은 무려 7차례 우승을 경험한 반면 전북은 첫 도전이다.


○초보 vs 베테랑

최 감독은 1일 미디어데이에서 “감독이 초보인 건 승부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팀을 여기까지 끌고 온 것만 봐도 대단하다”고 신 감독을 치켜세웠다. 신 감독은 부임 첫 해 FA컵 준우승에 이어 챔프전까지 이끌었다. 6강PO에서 퇴장당해 관중석에서 무전기로 지시하며 3승을 따내 ‘무전기 매직’이라는 신조어도 탄생했다. 그러나 여기서 만족할 생각은 없다. 올 초 부임 당시 “2등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고 당차게 말했던 그는 “선수들에게 내가 부임 때 했던 말을 기억하느냐고 물으니 다 알고 있었다. 물론 여기까지 오른 것도 고맙지만 한 번 더 도전 하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그러나 창단 후 첫 우승 꿈을 품고 있는 전북의 각오도 만만찮다. 최 감독은 “우리는 15년 만에 처음으로 챔프전에 나선다. 선수들의 각오도 상당하고 준비도 열심히 해 자신감이 있다. 1위 팀의 자존심을 지키겠다”고 받아쳤다.


○최상멤버 vs 대체요원

주력멤버만 봐도 두 팀은 크게 대비된다. 성남은 베스트 11을 꾸리기도 힘든 처지. 김정우가 군 입대로 빠지고 이호, 장학영, 라돈치치는 징계로 나설 수 없다. 신 감독은 “6강 PO를 앞두고 선수들 정신무장을 위해 다 내보내고 23명으로 추려 훈련을 했다. 몇 명이 빠지고 나니 딱 17명 남았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러나 그 동안 출전기회가 적었던 ‘잇몸’들이 사고 칠 준비를 마쳤다. 박우현-김철호가 더블 볼란치로 나서고 왼쪽 윙백은 전광진이 출전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은 최상멤버가 그대로 성남에 입성했다. 부상 중인 이요한을 제외하면 모든 선수들이 쾌조의 컨디션을 자랑하고 있어 최 감독은 행복한 고민 중이다. 루이스가 공격형 미드필더로 최전방의 이동국과 함께 팀 공격을 이끌고 발빠른 최태욱과 에닝요는 좌우 날개로 측면을 집중 공략할 계획. 최태욱과 에닝요가 수비에도 적극 가담해준다면 중원싸움에서 상대를 압도할 수 있다는 게 최 감독의 복안이다. 임유환과 주장으로 리그 전 경기에 출전한 김상식이 중앙 수비수로 출격해 성남 핵심 공격수 몰리나를 꽁꽁 묶을 태세다.

성남 | 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