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소트니코바 “심판 강요 없었고 행복하다” 논란

입력 2014-02-21 09: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델리아 소트니코바.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동아닷컴]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피겨여왕’ 김연아(24·올댓스포츠)를 제치며 2014 소치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을 차지한 아델리나 소트니코바(18)의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소트니코바는 금메달을 차지한 뒤 러시아 스포츠 매체 '스뽀르뚜 익스쁘레스'를 통해 "심판 판정은 심판의 몫이다. 내가 심판들에게 강요한 것은 없다"면서 "질문은 그만 받았으면 한다. 나는 나의 경기를 펼쳤을 뿐이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은 내 생애 가장 행복한 날이다. 오늘로써 내가 얼마나 스케이트를 사랑하는지 알게 됐다"면서 "힘든 훈련을 참고 이겨낸 것이 기쁨으로 돌아온 것 같다"고 말했다.

소트니코바는 21일 새벽(한국시각) 러시아 소치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75.54점 예술점수(PCS) 74.41점 으로 총 149.95점을 받았다.

이에 소트니코바는 전날 쇼트프로그램 74.64점을 합쳐 224.59점으로 김연아를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뒤 미셸 콴, 카타리나 비트 등 김연아 이전의 ‘피겨여왕’과 미국의 ESPN, NBC 영국의 BBC 등 해외 언론은 판정에 문제가 있다는 이의를 제기했다.

동아닷컴 조성운 기자 madduxl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