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진구 하차·김수현 출연고사…200억 대작 ‘권법’, 왜 이지경 됐나

입력 2014-04-11 10: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왼쪽부터) 배우 여진구, 김수현. 동아닷컴DB.

배우 여진구의 강제 하차, 김수현의 출연 고사까지. 200억 원이 투입될 영화 ‘권법’(감독 박광현)이 딜레마에 빠지고 말았다. 촬영을 앞두고 갑작스레 주연 교체를 하다 갈등을 빚으며 논란이 된 것이다.

영화 ‘권법’은 ‘웰컴 투 동막골’의 박광현 감독이 10년간 준비한 기대작이었다. 약 200억 원이 투입되는 한중 합작 프로젝트로, CJ E&M과 중국 국영 배급사 차이나필름 그룹 등이 공동 투자 및 제작 배급을 맡아 영화계에서도 큰 화제작이었다.

초반 조인성이 합류하기로 했지만 투자 문제, 제작 지연 등으로 하차했고 영화 ‘화이’에서 열연한 여진구가 그 자리를 꿰차며 영화 제작의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게 웬 일. 영화 촬영을 4개월 앞 둔 가운데 배우 김수현이 ‘권법’의 새 주인공으로 물망에 오른 것. 아무런 상황을 몰랐던 김수현 측도 “긍정적으로 작품을 검토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여진구는 제작사와 제대로 협의되지 않은 채 ‘강제 하차’를 당하는 꼴이 됐다.

제작사 측은 여진구에게 ‘권법’ 촬영에 집중을 하길 바랐으나 ‘내 심장을 쏴라’를 먼저 촬영한 것이 문제라고 했다. 하지만 ‘내 심장을 쏴라’는 8월에 촬영을 시작하는 ‘권법’보다 한 달 앞서 촬영이 끝난다. 시간적으로 촬영에 문제가 없는 셈. 제작사의 입장이 변명으로 들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중국 투자사의 캐스팅 압박설이 나오고 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중화권 최고 스타가 된 김수현을 캐스팅 하라는 제안이 있을 지 모른다는 것이다. 제작사는 공식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 한 관계자는 전화 통화에서 “중국 측의 압력은 없었다”고 밝혔을 뿐이다.

이에 CJ E&M 관계자는 “주연배우 교체는 어디까지 제작사의 결정이다. 우리 역시 제작사의 전달을 받는 입장”이라며 “제작사와 배우 사이에서 이견이나 오해가 있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도 어제(10일)에 이어 제작사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공식적인 입장을 들어본 뒤 향후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현재, 여진구는 하차가 확정된 상태다. 김수현 역시 이 같은 상황을 판단하고 출연을 고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배우가 ‘권법’을 선택할지 걱정이다, 또한 예정대로 8월에 크랭크인 될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다. 무엇보다 캐스팅부터 시끄럽고 많은 문제를 낳고 있는 이 작품이 세상에 나오더라도 관객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