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 노루 발견, 송곳니 어디다 쓰는지 궁금해? 암컷-수컷에 따라…

입력 2014-11-05 11:2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뱀파이어 노루 발견’. 사진|야생동물보존협회 캡처

뱀파이어 노루 발견, 송곳니 어디다 쓰는지 궁금해? 암컷-수컷에 따라…

일명 ‘뱀파이어 노루’로 불리는 희귀동물 카슈미르사향노루이 온라인을 휩쓸었다.

4일(한국시간) 미국 과학 전문 매체 라이브 사이언스닷컴은 “최근 국제야생동물보존협회 연구진이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산림지역에서 60여 년 만에 카슈미르사향노루의 살아 있는 모습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연구진은 힌두쿠시 산맥 인근 누리스탄 산림 일대에서 살아있는 사향노루 수컷 한 마리와 새끼 등 총 4마리를 확인했다. 암컷 사향노루 한 마리의 사체도 추가로 발견했다.

카슈미르사향노루는 아프가니스탄·인도·파키스탄 지역 일대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컷에는 최대 10cm 길이의 송곳니가 있는데 암컷을 유혹하거나 다른 수컷과 싸울 때 사용된다고. 카슈미르사향노루는 이 독특한 송곳니 때문에 ‘뱀파이어 노루’라고 불린다.

카슈미르사향노루는 최근 산림지역 개발로 인한 서식지 파괴 등으로 개체 수가 급하게 감소해 현재 멸종위기 종으로 분류돼 있다. 또한 이 노루의 사향샘이 몸에 좋다는 효과가 높다는 인식 때문에 밀렵꾼의 표적이 되고 있다. 카슈미르사향노루의 사향샘은 암시장에서 Kg당 한화로 약 4860만 원에 거대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뱀파이어 노루 발견, 암컷-수컷에 따라…” “뱀파이어 노루 발견, 아이 귀여워” “뱀파이어 노루 발견, 멸종 위기라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