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유기농 콩 논란 “좋은 취지로 판매에 참여했지만…”

입력 2014-11-28 15: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효리 유기농 콩 논란 “좋은 취지로 판매에 참여했지만…”

가수 이효리가 유기농 콩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지난 27일 "이효리 씨가 인증을 받지 않고 유기농으로 표기한 사안에 대해 현재 조사하고 있다. 표기 경위나 고의성 등 여러 측면을 모두 종합적으로 검토해 처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같은 날 오후 이효리는 블로그에 "여러 가지 일로 심려 끼쳐 죄송합니다. 몰라서 한 일이라도 잘못은 잘못이니 어떤 처분도 달게 받겠다"고 남겼다.

또한 이효리 측 한 관계자는 "이효리 씨는 유기농 인증제가 있는 줄 몰랐다"면서 "좋은 취지로 판매에 참여하면서 농약을 안 뿌리고 직접 키워 유기농이라고 한 것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조사 의뢰가 들어왔다며 연락이 왔고 조사에 협조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신 분들 또 감싸주시려는 분들 모두 감사하다. 앞으로는 모든 일에 좀 더 신중 해야겠다"고 알렸다.

이에 앞서 지난 8일 이효리는 자신의 블로그에 직접 키운 콩을 팔고 있다는 내용의 글과 사진을 남겼다. 이효리가 올린 사진에는 '유기농'이라고 적힌 팻말이 있어 한 네티즌이 유기농 인증 여부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조사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누리꾼들은 "이효리 유기농 콩, 잘못은 잘못" "이효리 유기농 콩, 대응이 좋다" "이효리 유기농 콩, 쿨하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현재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유기농산물을 생산 취급 판매하려면 관계기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현행법상 유기농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에 유기 표시나 이와 유사한 표시를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