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 레진코믹스 접속 차단 하루 만에 번복 ‘혼란’

입력 2015-03-25 21: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레진코믹스 접속 차단’
출처= 레진코믹스 홈페이지 캡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레진코믹스 접속 차단 하루 만에 번복 ‘혼란’

‘레진코믹스 접속 차단’

온라인 웹툰 사이트 ‘레진코믹스’의 콘텐츠 일부가 음란성이 강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며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조치를 내렸던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하루 만에 이를 번복해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방심위와 레진코믹스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는 24일 통신심의소위원회를 열어 레진코믹스가 제공하는 일부 콘텐츠의 음란성을 근거로 접속 차단조치(시정요구)를 의결하고 9개 인터넷망사업자에 해당 사이트의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일본에서 제작한 문제의 웹툰들은 일본어 대사를 한국어로만 번역했을 뿐 성기 노출이나 성행위 장면이 그대로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웹툰 일부를 ‘샘플’로 공개해 청소년도 언제든지 볼 수 있어 청소년보호조치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게 방심위의 설명이다.

그러나 방심위는 25일 일부 콘텐츠의 음란성을 근거로 사이트 전체를 접속 차단한 것이 과한 조치라는 지적이 일자 인터넷망사업자에게 접속 차단을 보류해달라며 기존 결정을 바꿨다.

방심위 관계자는 “전체든 해당 메뉴만을 차단하든 조치를 내릴 수 있지만 심의 과정에서 이런 부분을 놓친 면이 있다”면서 “망사업자에게 접속 차단을 보류해달라고 요청했고, ‘과잉 금지’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내일 소위에서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레진코믹스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우리는 정상적으로 성인인증을 하고 운영하고 있다”며 “사전에 전달받은 내용이 전혀 없고 방심위에 설명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라고 전했다.

레진코믹스는 레진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013년 출시한 웹툰 서비스로 가입자가 700만 명에 달한다.

‘레진코믹스 접속 차단’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