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미 FTA 협상 개시 “새로운 시장 진출의 발판 될 것”

입력 2015-06-19 13:5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동아일보 DB

한-중미 FTA 협상 개시 “새로운 시장 진출의 발판 될 것”
‘한-중미 FTA 협상 개시’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2000억 달러에 이르는 중미 6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현지시각) 미국 휴스턴에서 윤상직 장관이 중미 6개국 통상장관과 만나 ‘한-중미 FTA’ 협상 개시를 선언했다고 19일 밝혔다.

중미 6개국은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 등으로 이들 국가는 중미 경제통합기국인 SIECA를 결성해 관세통합과 무역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산업부는 한-중미 FTA가 새로운 시장을 찾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미 6개국은 GDP 규모가 2098억 달러, 인구 규모는 4350만 명으로 각각 중남미에서 5위와 3위에 해당하는 큰 시장이다. 한국과 중미 6개국 간 무역은 지난 10년간 두배 가까이 증가했고, 이미 국내기업 200여 곳이 현지에 진출해 있다.

윤 장관은 “한-중미 FTA를 계기로 앞으로 신흥시장의 개발 수요를 충족하고 성장 잠재력을 키우는데 기여 하겠다”며 “국내 기업의 중미 지역 개발 프로젝트 참여와 제3국 시장 공동 진출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OTRA 양은영 통상지원총괄팀장은 “최근 수출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한-중미 FTA가 새로운 시장 진출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중미 FTA 협상 개시’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