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오크스 ‘장풍파랑’ 6억8500만원 꿀꺽

입력 2015-06-21 20: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행운의 6억8500만원의 주인공은 ‘장풍파랑’이었다.

이변이었다. 대한민국 최강 3세 암말을 가리는 제16회 코리안오크스(GII)배에서 부경의 ‘장풍파랑’이 스포츠라이트의 주인공이 됐다. ‘장풍파랑’은 최우수 암말 타이틀을 차지하며 우승상금과 함께 추가 인센티브를 받게 되면서 6억8500만원의 대박을 터트렸다.

경주는 압도적이었다.

‘장풍파랑’은 21일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제5경주(1800m, 3세 암말)로 펼쳐진 코리안오크스에서 초반부터 폭발적인 스피드로 경주로를 장악했다. 그 힘은 결승선이 코앞에 닿을 때까지 이어졌다. ‘장풍파랑’의 뒤를 따라오는 2위 ‘메니머니’와 5마신차의 ‘와이어 투 와이어’ 대승을 기록했다.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이란 출발게이트부터 선두를 내주지 않은 채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뜻한다. 경주기록은 1분 56초 5.

이변은 없었다. 이번에도 또 부경경마였다. 2008년부터 서울-부경경마 간 오픈경주로 시행된 이후 부경경마가 8번의 대회 중 무려 7차례나 우승을 차지했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다.

코리안오크스배는 국내산 3세 암말들에게만 출전권이 주어지는 대회인 만큼 우수한 암말을 발굴하려는 전국 말생산 농가의 관심이 집중된 경주였다. 2015년 최우수 3세 암말 타이틀은 KRA컵 마일, 코리안더비 , 코리안오크스에서 최고 승점을 기록한 말에게 주어진다. 이중 KRA컵 마일에서는 암말이 단 한 두도 출전을 하지 않았고, 코리안더비에서는 2두가 출전했으나 5위내 진입을 못해 승점 획득에 실패했다.

이번 경주는 ‘장풍파랑’이 이변의 주인공이 된 레이스였다. 한국경마 최고의 사령탑으로 평가받고 있는 김영관 조교사가 코리안오크스배를 위해 준비한 가능성이 있는 경주마였지만, 이번 경주에서는 내로라하는 경쟁자들을 맞아 우승후보로 평가받지는 못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 특급 씨수말 ‘메니피’의 자마인 ‘메니머니’와 부경의 ‘지봉사랑’이 강력한 우승후보로 평가했다.

하지만, 초반부터 선두 자리를 확보한 ‘장풍파랑’의 싱거운 승리였다. ‘장풍파랑’은 출발부터 무섭게 치고 나가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초반 직선주로부터 선두를 질주한 ‘장풍파랑’는 4코너를 지나 마지막 직선주로에서 2위권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더니 한 번의 역전도 허용하지 않으며 여유 있게 승리를 거뒀다. 선두그룹에서 힘을 아끼며 마지막 역전을 준비했던 ‘메니머니’는 결승선 전방 400m지점에서 번개 같은 추입력을 발휘했으나 ‘장풍파랑’을 따라붙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단승식 5.9 배, 복승식 8.7 배, 쌍승식 21.4배 총매출액은 53억원을 기록했다.

연제호 기자 so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