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은행 영업 중단, 디폴트 초읽기…‘그렉시트’ 현실화?

입력 2015-06-29 16: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리스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 사진=동아일보 DB. ‘그리스 은행 영업 중단’

그리스 은행 영업 중단, 디폴트 초읽기…‘그렉시트’ 현실화?

그리스 은행이 영업을 중단하며 디폴트(채무불이행) 초읽기에 돌입했다. 유로존 이탈도 시간문제다.

그리스 정부는 29일(한국 시각) 긴급 내각회의를 통해 그리스 은행 영업 중단 사실을 발표했다. 중단 기한은 유럽연합(EU)이 제안한 구제금융 협상안에 대한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 전까지다.

앞서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이미 지난 27일(현지시간) 새벽 국민투표 실시를 전격 선언했다. 이에 주말 내내 고객들이 예금을 인출하고자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 대거 운집했다. 이로써 현재 뱅크런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앞서 그리스 은행들에 대한 긴급유동성지원(ELA) 한도 증액을 거부한 바 있다. 그리스 정부는 이로 인해 은행들이 자력으로 예금 인출 요구를 충족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그리스 은행들은 자국 정부와 국제채권단 간 구제금융 협상에서 ECB의 ELA에 의존해왔기 때문이다.

그리스 은행 영업 중단에 돌입하며 그리스 경제는 사실상 마비됐다. 나아가 오는 30일 상환예정인 15억 유로의 국제통화기금(IMF) 채무 상환 역시 가능성이 높지 않다.

만일 그리스 정부가 이를 상환하지 않더라도 IMF는 민간 채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공식적인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지진 않는다.
그러나 채무상환 능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그리스 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급격히 하락한다. 결과적으로는 디폴트로 달려가는 셈이다.

반대로 그리스 정부가 IMF 채무를 갚더라도, 국제 채권단과 그리스 정부의 구제금융 협상은 당분간 중단된다. 7월 5일 예정된 국민투표 때문이다.

앞서 그리스는 채권단이 제시한 협상안에 대해 ‘부채만 증가시킬 뿐’이라며 거부한 바 있다. 해당 협상안은 120억 유로(약 13조 4000억원) 규모를 지원하는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5개월 연장하는 것이 골자였다.

만일 국민투표 결과가 채권단 협상안에 대한 찬성으로 나온다면 치프라스 내각의 사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 조기 총선에 의한 새 정부 구성도 출범될 수 있다. 반면 국민투표가 협상안 반대로 결과가 나온다면 그리스의 유로존 이탈, ‘그렉시트’가 가속화될 예정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