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아이돌’ 中서 터졌다…첫 방송부터 시청률 초대박

입력 2015-07-14 14: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슈퍼아이돌’ 中서 터졌다…첫 방송부터 시청률 초대박

MBC 뮤직 ‘슈퍼아이돌’이 중국에서 제대로 터졌다.

지난 10일 ‘슈퍼아이돌’(씽동야조우)이 중국에서 먼저 베일을 벗었다. 중국의 대형 위성방송사인 안후이 위성 TV를 통해 한국보다 4일 먼저 첫 회를 방송한 것. ‘슈퍼아이돌’은 방송 전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듯 첫 회부터 경이로운 시청률을 기록하며 ‘대박’ 프로그램의 탄생을 예고했다.

이날 방송된 ‘슈퍼아이돌’ 1회는 중국 시청률 0.85%를 기록하며 동 시간대 예능 3위에 올랐다. 중국 내에서는 많은 인구와 채널로 시청률 1% 넘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인 상황. 이런 가운데 ‘슈퍼아이돌’은 중국에서 가장 시청률 경쟁이 치열하다는 금요일 오후 9시 프라임 타임에 편성돼, 첫 방송에서 0.85%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기존 동 시간대 안후이 위성 TV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들이 기록한 평균 시청률이 0.2%대였던 것과 비교하면 4배나 껑충 뛰어오른 수치이다. 안후이 위성 TV는 중국에서 5위권 안에 드는 위성 TV로 최근까지 드라마에서 강세를 보였다. 이런 가운데 예능 채널의 대대적 도약을 준비했고 선봉장에 선 ‘슈퍼아이돌’이 첫 방송부터 시청률 대박을 터뜨린 만큼, 고무적인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그런 가운데 ‘슈퍼아이돌’과 동 시간대 예능 시청률 1위를 기록한 프로그램은 중국판 ‘아빠 어디가’이다. 이어 중국 인기 예능 프로그램 ‘천천향상’이 2위를 차지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중국에서 전국적인 돌풍을 일으키며 안정적인 시청률을 구축하며 각 방송사의 대표 예능으로 자리잡은 상황. 이런 가운데 ‘슈퍼아이돌’이 첫 방송부터 이들의 뒤를 바짝 쫓으면서 중국 언론의 이목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특히 ‘아빠어디가’ 중국판을 비롯해 기존의 중국 인기 예능 중 대다수가 한국의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해 제작을 했던 것에 반해 ‘슈퍼아이돌’은 한국 제작진이 한국과 중국 시청자를 위해 직접 기획하고 제작했다는 부분에서 큰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슈퍼아이돌’의 중국 인기는 시청률로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 첫 방송 직후 ‘슈퍼아이돌’은 웨이보 실시간 검색어 3위, 온라인 클릭수 1억 4000만 건, 핫이슈 5위를 기록했다. 또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에서는 즉각 ‘슈퍼아이돌’ 연습생들의 인기투표 폴이 생겼으며 첫방송 후 4일이 지난 7월 14일 현재까지 인기투표 클릭 수는 폭주하고 있다.

중국에서 첫 방송부터 큰 성공을 거두며 관심을 모으는 ‘슈퍼아이돌’이 14일 오후 7시 국내에서도 드디어 공개된다. 대형 스타를 꿈꾸는 한, 중 양국의 청춘들의 빛나는 꿈과 노력이 담긴 ‘슈퍼아이돌’은 MBC 뮤직과 MBC 에브리원, MBC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MBC 뮤직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