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김경문 감독, 후반기에 독해졌다!

입력 2015-07-2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NC 김경문 감독. 스포츠동아DB

나성범 무안타 스탠딩 삼진 당하자 교체
치열한 순위싸움에 선수들 정신력 강조


NC 김경문 감독은 후반기 들어 선수들에게 ‘정신력’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기 성적은 잊고, 후반기 레이스에 집중하라는 의미에서다. 또 세밀한 작전으로 ‘독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NC는 그렇게 치열한 순위 다툼 속에서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NC는 전반기를 3위(46승2무34패)로 마감했다. 선두 삼성과는 1.5경기차. 그러나 김 감독은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고 말한다. 전반기 성적은 잊고 남은 경기만 생각하자는 것이다.
변화는 경기에서 감지된다. 22일 울산 롯데전 3회말 수비 때 중심타자 나성범을 빼버렸다. 나성범은 이날 2타수 무안타를 기록했는데, 3회초 무사 2루 2번째 타석에서 스탠딩 삼진을 당했다. 김 감독은 시즌 초반에도 경각심을 주기 위해 똑같은 상황에서 나성범을 교체한 적이 있었다.

최근 들어 NC 야구는 세밀해지고 있다. NC는 전반기 희생번트가 37개에 불과했다. 넥센(34개)에 이어 최소 2위였다. 선이 굵은 야구는 김 감독의 트레이드마크와도 같다. 그러나 그는 더 많은 승리를 위해 변화하고 있다. 22일 경기에선 무려 4차례나 희생번트 작전을 시도했다. 타격 페이스가 떨어져 점수를 짜내는 야구로 돌파구를 찾은 것이다. 또 9회말 1사 1루선 롯데 타자를 상대하던 도중 중견수 이종욱을 최재원으로 교체하기도 했다.

후반기 시작과 동시에 선수단 미팅에서 김 감독은 “앞으로 작전이 많아질 것이니, 이에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22일 3-2 승리 직후에도 칭찬하는 대신 “후반기는 선수들의 정신력이 달라져야 한다. 모두 마음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과연 NC 선수들은 감독의 메시지에 응답할 수 있을까.

울산 | 이명노 기자 nirvan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