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수상자 라모스호르타, ‘KBS 미래포럼’ 개회식 강연

입력 2015-08-12 1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광복 70주년 기념 ‘KBS 미래포럼’이 오는 24일 개막된다.

‘KBS 미래포럼’은 올해 처음 열린다. 24일과 25일 KBS TV 공개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포럼 주제는 ‘대한민국 재창조의 길을 묻다’다. 사회 통합과 경제 재도약, 남북 통일 등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대한민국 사회가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의 해법과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24일 오전 10시 개회식에서는 전 동티모르 대통령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 라모스 호르타와 세계미래학회 회장인 에이미 잘만이 강연을 한다.

1부 토론에서는 함재봉 아산정책연구원 원장의 사회로 세계적인 문명 비평가인 기소르망과라모스 호르타, 미국 갈등해결전문기구 CBI 대표 데이비드 페어맨이 ‘사회 통합의 길’을 토론한다.

염재호 고려대 총장의 사회로 송호근 서울대 교수와 베르너 사세 한양대 석좌교수, 곽금주 서울대 교수, 전우택 연세대 교수는 2부 토론을 함께 한다.

25일에는 G7 창업컨설팅그룹 토드 부크홀츠 대표와 창조경제 주창자인 존 호킨스, 이구형 뉴로스카이 공동창업자가 ‘경제 재도약의 길’에 대해 강연을 한다.

정갑영 연세대 총장의 사회로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 등의 토론이 이어지며 마지막 세션인 ‘통일 한국의 길’은 전 주한 미국대사인 크리스토퍼 힐과 전 주 북한 영국대사인 존 에버라드, 주한, 주 북한 대사를 겸임하고 있는 앙엘 오도노휴 아일랜드 대사의 강연으로 시작, 황상무 KBS ‘9시뉴스’ 앵커의 사회로 토론이 이어진다.

KBS 측은 “대한민국 성장과 발전의 이면에는 보수와 진보의 이념 대결, 저성장과 양극화, 일자리 부족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갈등과 불신이 팽배해 있는 만큼 광복 70주년을 맞아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을 추스르고자 한다”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대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