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FIFA 회장 출마 “FIFA 개혁 위한 진정한 후보자 지지 부탁”

입력 2015-08-18 10: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몽준, FIFA 회장 출마 “FIFA 개혁 위한 진정한 후보자 지지 부탁”

정몽준(64) 국제축구연맹(FIFA) 명예부회장이 FIFA 회장 출마 선언을 했다.

정 명예부회장은 17일 오후 5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2월 26일로 예정된 FIFA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정 명예부회장은 “수십년간 계속 팽창하는 FIFA 부패문제를 청산하기 위해 FIFA에 상식과 투명성, 책임성을 되살릴 리더가 필요하다”며 “FIFA 개혁을 할 수 있는 진정한 후보자를 지지해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그는 “FIFA는 1904년 파리에서 시작됐다. 지난 111년 동안 모두 유럽 출신의 회장이 배출됐다. 계속성도 중요하지만 변화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명예부회장은 FIFA 부패와 개혁 실패의 원인으로 장기집권 문제를 들며 구체적 개혁 방안을 포함한 선거 공약을 공개했다.

그는 FIFA 회장이 될 경우 4년 임기로 한 차례만 재임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특정인사의 장기집권이 불가능하도록 임기 제한을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FIFA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회장, 집행위원회, 사법기구 간의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고, FIFA 총회를 열린 토론의 장으로 바꿔 회원국들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더불어 회장의 연봉, 보너스, 제반 비용을 공개하는 등 조직 전체적으로 재정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각국 협회에 제공하는 재정지원프로그램의 합리적이고 유연한 분배, FIFA 내 각급 직위에 여성의 대표성 제고 등도 공약에 포함시켰다.

한편 정몽준 명예 회장은 피파 회장을 위 8월 말부터 아프리카 대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 운동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MBN, FIFA 회장 출마, FIFA 회장 출마, FIFA 회장 출마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