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범 감독 “하위리그 김신욱 득점왕 유리”

입력 2015-09-25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성남 FC 김학범 감독. 스포츠동아DB

형평성 어긋나…정규리그 기준으로 해야

“참, 그거 물어보려 했는데…. 득점왕은 정규리그만 기준으로 하지?”

23일 FC서울과 K리그 클래식(1부리그) 32라운드 원정경기에 앞서 성남FC 김학범 감독은 취재진에게 먼저 질문을 던졌다. 소속팀 황의조(23)가 화두에 올랐을 때였다.

올 시즌 클래식 득점왕 경쟁은 아주 치열하다. 이날 인천 유나이티드 원정에서 결승골을 터트린 울산현대 김신욱(27)이 14골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서울 아드리아노(28)와 전북현대 이동국(36·이상 13골)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12골의 황의조는 4위. “멀었다. 경험을 더 쌓아야 한다”던 김 감독이지만 내심 제자가 득점왕에 올랐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러나 쉬운 일은 아니다. 성남은 적지에서 서울을 꺾고 스플릿시스템 상위리그(1∼6위) 진입을 확정했다. 문제는 여기서 출발한다. 정규리그 33라운드(10월 4일) 이후 상위팀들과 5경기가 예정돼 있는데, 황의조에 대한 상대팀의 견제는 한층 심해질 수밖에 없다. 득점왕은 스플릿까지 완전히 끝난 뒤 가려진다.

김 감독은 “공격 포인트 경쟁은 하위리그(7∼12위)가 유리한 게 아니냐. 상위리그에 나설 (황)의조나 (이)동국이보다는 하위리그에 나설 (김)신욱이가 한결 편안한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는 형평성 논리에 어긋난다”는 말도 덧붙였다. 하위리그에는 전력이 약한 팀들이 몰려있는 만큼, 김신욱이 더 유리하다는 얘기다.

그래도 은근한 제자 자랑은 잊지 않았다. 김 감독은 “골을 넣을 수 있는 선수들은 나름의 감각이 있다. 황의조는 페널티킥 한 골만 빼고 전부 필드 골이라 득점 순도도 높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