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커토픽] K리그 겨울방학 숙제 ‘심판 비리 개혁’

입력 2015-12-0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근 K리그를 강타한 ‘심판 비리’로 축구계가 뒤숭숭하다. AFC가 사건 관련 보고서 제출을 요구한 가운데, 국제 신뢰도 회복을 위한 대한축구협회와 한국프로축구연맹의 노력이 절실하다. 지난해 7월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진행된 K리그 전임심판 교육 장면. 사진제공|한국프로축구연맹

전·현직 심판 4명, 판정 대가로 금품 수수
AFC,사건 보고서 요구…국제 신뢰도 추락
ACL 출전권·월드컵 심판 배출 계획 타격


K리그가 승강 플레이오프를 끝으로 2015시즌을 마감하고 방학에 들어갔다. 그러나 큰 과제가 하나 남았다. 시즌 말미 리그를 강타한 심판 비리다. 부산지방검찰청 외사부는 3일 구단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국민체육진흥법 위반)로 전·현직 K리그 심판 2명을 구속하고,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 수사에 따르면 이들은 특정 구단으로부터 ‘유리한 판정을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았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즉시 공식 사과했지만, 재발 방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내놓지 못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간단하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대한축구협회에 공문을 보내 이번 사건에 관련된 보고서를 요구했다. 축구협회와 프로연맹은 지난 2년간 K리그 심판 선발 작업을 함께 진행했다. 축구협회가 심판들을 복수로 추천하면 프로연맹이 적합한 인물을 선정해 계약하고, 경기에 투입하는 방식이었다. 2013년과 2014년 K리그에서 활동한 전·현직 심판들이 이번 사건에 연루됐기 때문에 축구협회와 프로연맹 모두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다.

AFC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한국은 향후 AFC 챔피언스리그 출전권 등을 결정할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또 축구협회가 지난 2년간 공들여 진행했던 월드컵 심판 배출 프로젝트에도 불똥이 튈 수 있다. 축구협회의 월드컵 심판 배출 프로젝트에 포함된 인원 중 검찰에 기소된 심판은 없다. 그러나 이번 일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적지 않다.

프로연맹은 이번 사건에 대해 범축구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밑그림만 그려놓은 상황이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결정한다고만 밝혔다. 이번에 터진 심판 비리는 개인 문제의 성격이 짙다. 그만큼 파헤치기 어렵고,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더욱 강력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한국축구의 국제 신뢰도는 다시 한 번 떨어졌다. 심판부 개혁안이라는 큰 과제를 안은 축구협회와 프로연맹이 얼마나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